오는 21일~22일, '책 읽으멍 행복 나누게마씸' 제주책축제 개최

제11회 제주책축제 포스터.

제주도민 모두가 함께하는 '책들의 가을소풍' 제11회 제주책축제가 개최된다.

제주도교육청, 제주중등국어교육연구회(회장 송창선), 제주초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회장 임소양)가 공동 주최·주관하는 제주책축제가 오는 21일과 22일 2일간 제주고등학교 운동장과 100주년 기념관에서 '책 읽으멍 행복 나누게마씸!'이라는 부제로 펼쳐진다.

이번 책축제는 이정현(제주중앙중 국어교사) 위원장을 중심으로 독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초·중등 교원과 도내 도서관, 학교 도서관, 독서 관련 단체, 연구회, 학교 등 32개 단체의 노력으로 다양하고 풍성한 독서체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책축제는 울림마당, 강연마당, 경연마당, 특별공연마당, 공연마당, 체험마당, 책 교환마당 등 일곱 마당으로 구성된다.

개막식을 겸한 울림 마당은 오는 21일 오후 4시에 제주고등학교 뒤뜰에서 열리며 독서수첩 우수상 시상을 비롯해 앙상블과 난타 공연, 시낭송, 동화구연 등을 만날 수 있따.

강연 마당은 심경도서관에서 '10대를 위한 인문학 강좌'를 운영한다. 21일 오후 1시부터 이명혜 시인이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책 속에서 보는 존경받는 부모, 존중받는 자녀'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22일 오후 1시에는 임성미 독서교육전문가가 '인공지능 시대, 왜 인문독서인가?'를 주제로 강연을 한다.

경연 마당에서 초등부는 21일 오전 11시에 '자전거 도둑(박완서 지음)과 하늘은 맑건만(현덕 지음)', 중등부는 22일 오전 11시에 '그리스 신화, 내 마음의 12별(이주향 지음)'을 지정 도서로 해 독서골든벨을 실시한다.

특별공연마당은 아동문학동인 동화섬의 '제주 옛이야기 만화'라는 주제로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가 함께하는 제주전래동화'를 만날 수 있다.

공연마당은 100주년 기념관에서 그림자극 '달구와 손톱', 인형극 '주먹이' 공연이 21일과 22일에 각각 3회, 4회 공연된다.

체험마당은 '제주어 알아보게마씸', '책 읽는 가족 독서 텐트' 등을 비롯해 32개의 부스 운영을 통해 다양한 독서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책 교환마당에서는 헌 책 3권을 새 책 1권으로 바꿔주고, 헌 책끼리도 맞교환하는 책 장터가 열린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깊어가는 가을, 가족, 친구들과 함게 와서 '책 읽으멍 행복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도록 제주도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제11회 제주책축제 리플렛.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