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1일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 중간보고회

남원 물영아리오름 일대가 제주 국가정원으로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제주가 지닌 천혜의 자연자원인 오름과 곶자왈, 꽃과 나무 등을 활용해 제주만의 독특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힐링 문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제주국가정원 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오는 11일 오후 2시 도청 제2청사에서 갖는다.

제주연구원이 발표하는 이번 기본구상안에는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물영아리오름 일대에 조성하는 계획으로 그간에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을 마련, 그 결과에 의해 사업의 타당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번 기본구상안에는 지리적 위치 등 입지 여건과 지형․지세, 식생․생태 등 자연환경 분석, 접근성, 토지이용, 지명유래 등 인문사회환경 분석 등을 통한 개발여건 등을 분석하게 된다.

이를 통해 계획지표와 공간․시설 배치물 배치계획 등으로 대상 사업의 규모, 사업방식, 연차별 사업계획 및 정원시설, 환경위생시설, 안전관리 계획 등이 포함된 제주국가정원 조성 기본계획을 마련하게 된다.

제주국가정원 조성 사업의 당위성과 국가정원 지정의 타당성, 장기 수요예측을 통한 경제성 분석,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등으로 지역 주민들의 생산, 소득, 고용 창출효과를 수치화해 사업 추진 타당성과 재원조달 방안 등을 수립,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양보 도 환경보전국장은 “이번 중간보고회는 그간에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기본 구상안을 수망리 지역주민과 행정실무단, 산림청 관계자 및 용역 자문단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를 반영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 작성된 기본계획을 토대로 최종보고회와 지역주민설명회를 실시해 오는 12월말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