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기록 식물로 한라산서 처음 발견…“기후변화 영향"

긴영주풀 암꽃.

국내 미기록종으로 아열대 희귀식물인 긴영주풀이 제주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미기록 식물인 긴영주풀이 제주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긴영주풀(Sciaphila secundiflroa)은 전 세계적으로 일본, 대만, 홍콩, 태국, 솔로몬제도 등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 자라는 희귀식물이다.

특히, 일본, 중국, 대만 등에서는 희귀식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국내에선 처음으로 한라산 남동사면 해발 약 300m의 상록활엽수림에서 30여 개체가 자라고 있는 게 확인됐다.

긴영주풀이 자라는 모습.

긴영주풀은 영주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약 8㎝ 정도로 매우 작고 비늘모양의 잎이 있다. 광합성을 하지 않고 낙엽부식층에서 양분을 흡수해 자라는 부생식물이다.

수꽃의 크기가 크고 꽃잎 끝에 부속지가 없어 영주풀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한국명은 수꽃의 길이가 영주풀 보다 길다는 점에 착안해 ‘긴영주풀’이라고 지었다. 이 종에 대한 미기록 보고는 한국식물분류학회지 9월호에 실릴 예정이다.

긴영주풀 수꽃.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임은영 박사는 “최근 들어 영주풀속 식물이 제주에서 잇달아 발견되는 것은 기후변화가 제주지역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