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승객 552명 대상 여행패턴 등 설문조사 해보니
"떠나고 싶을 때 계획없이 항공권 구입한다" 50.2% 응답

제주항공 모델 동방신기의 유노윤호와 최강창민..

내키면 떠나는 무계획 여행족으로 일컫는 ‘즉행족’이 뜨고 있다.

자신만의 기준으로 삶의 만족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는 ‘소유’에 가치를 뒀다면 최근엔 ‘경험’에 가치를 두는 소비형태가 급속하게 늘고 있다.

이같은 영향으로 ‘혼행족’(혼자여행)에 이어 ‘즉행족’(즉흥여행)이 항공여행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애경그룹 계열의 제주항공(대표이사 최규남)이 지난 8월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제주항공 기내에 탑승한 552명의 승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의 50.2%가 여행계획을 세우고 나서 항공권을 구입하기 보다는 ‘항공사나 여행사의 할인 프로모션 등이 있거나, 떠나고 싶을 때 계획없이 항공권을 구입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같은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던 지난 2월 수치(29.2%) 보다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세부적으로는 전체 응답자의 36.6%가 항공사의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경우, 11.1%가 떠나고 싶을 때 즉시, 2.5%가 여행사의 할인프로모션이 있을 때 항공권을 구입한다고 답했다. 미리미리 여행계획을 세우고 항공권을 구입한다는 사람은 49.8%였다.

여행계획에 맞춰 항공권을 예매하는 전통적인 형태가 아닌 여행에 대한 욕구가 생기면 곧장 항공권 구매부터 하고 보는 이른바 ‘즉흥여행’이 빠르게 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전통적인 휴가철에는 미리 여행계획을 세우고 항공권을 구입하는 비중이 53.3%로 나타나 즉흥여행 성격의 항공권 구매패턴(46.7%)보다 높았다.

한편,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이미 자리잡은 ‘혼행족’(혼자여행)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조사에서 30.8%가 혼자여행 경험이 있다고 밝힌 반면, 이번 조사에선 무려 53.3%까지 늘어났다. 특히 20대와 30대의 혼행 경험이 각각 56.1%, 56.6%로 높았다.

혼자 여행하기 좋은 추천 여행지로는 도쿄(22.1%)가 가장 많았다. 오사카(20.4%), 홍콩(11.9%), 후쿠오카(7.5%) 등이 뒤를 이었다. 혼행족에게 일본노선이 강세를 보인 것은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깝고 편리한 비행스케줄 그리고 다양한 여행정보를 얻기가 쉽다는 점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제주항공은 분석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언제든지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지면서 젊은 층의 직장인과 대학생 사이에서 즉행(즉흥여행), 혼행(혼자여행)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면서 “이들의 여행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취항도시에 제주항공 승객만을 위한 자유여행 라운지를 운영하고, 정기적으로 찜(JJim), JJ멤버스위크 등 다양한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