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치매유병률 11.41%…급속한 고령화 2027년 12.6% 급증 전망
정부,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에 제주 치매안심병원 계획은 ‘쏙 빠져’

제주지역 동네경로당에서 운영중인 치매예방 프로그램.

전국 최고 수준의 치매유병률을 보이고 있는 제주도가 위험수위에 놓여 있지만 정부의 홀대로 치매전문병원 설립이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정부의 홀대로 제주지역 특성을 고려한 치매관리 정책 추진에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가 2016년 작성한 지매관리시행계획에 따르면 도내 치매 유병률은 11.41%로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제주지역 인구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2027년에는 치매 유병률이 12.6%로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이다.

65세 노인인구 열명중 한명은 치매에 걸릴 것으로 예상돼 제주사회 전체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만큼 제주지역에 치매관리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인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지방에 치매 센터가 부족하다면 지역에 시설을 확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그 만큼 국가가 나서 치매를 관리하고 치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그러나 상황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모양새다. 정부가 발표한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에는 도내 6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 지정과 치매전문인력 추가배치만 반영됐기 때문이다. 치매안심병원 설치 계획은 없다는 것이다. 

제주도는 궁여지책으로 지난 6월에는 공립요양병원 신축예산을 요청했다. 하지만 기재부의 문턱을 넘지 못한 상황이다. 치매안심병원 지정운용대상인 공립요양병원이 없는 지역은 제주도와 세종시 단 두 곳뿐이다.  

제주치매안심병원은 국비 지원 우선순위에서 다른 시도에 밀려 반영조차 되지 못했다. 더욱이 광역치매센터가 운영에 들어갔지만 치매 치료를 위한 전문의료 및 간병 인력 역시 부족한 실정이라는 것이 사회복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사회복지사는 “중앙정부의 재정지원 없이는 치매관리 전달체계나 치매환자 지역사회기반서비스 체계 구축은 허울좋은 구호일 뿐”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 측은 20일 논평을 내고 “전국 최고수준의 치매 유병률을 기록하고 있는 제주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차원의 서비스는 고사하고 치매 치료 사각지대로 전락할까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며 “제주 치매안심병원 설치를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