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섬연안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제주회의 개최

양해각서 체결식 / 사진=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제7차 세계섬연안 생물권 보전지역 네트워크 회의가 다양한 성과를 남기고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창조)는 세계 섬‧연안 생물권보전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변화 적응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제7차 세계섬연안생물권보전지역 네크워크(WNICBR) 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네트워크 회의를 통해 유네스코와 제주도 및 스페인을 중심으로 MAB한국위원회, MAB스페인위원회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8년부터 향후 5년 동안의 세계 섬과 연안 생물권보전지역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에 공헌키로 했다.

양해각서에는 기후변화 영향 및 대응전략에 대한 공동연구,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의 서식지 보호방안에 공동연구 뿐만 아니라 주요 활동계획과 실행계획 그리고 교육과 교류 증진, MAB 관련 연구와 관리 및 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환프로그램의 추진 등이 포함돼 있다.

미겔국장 주제발표 / 사진=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세계섬연안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WNICBR)의 효과적인 운영 및 신규 회원가입 등의 운영규정 제정에 대한 동의와 함께 제주도와 메노르카의 신탁기금 지원, 제8차 회의 개최장소 등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네트워크의 기능, 구성, 조직, 회원가입, 회의, 합의 및 의결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는 운영규정은 제주도와 메노로카의 주도하에 규정안을 만드는데 유네스코와 협의됐다.

또한 제주 사무국과 메로노카 사무국은 앞으로 5년 동안 지속적으로 신탁기금을 유네스코에 제공하며, 그에 대한 구체적인 협약체결은 향후 논의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

이들 신탁기금은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섬‧연안 생태계의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통합 전략을 수립하는 노력들에 실질적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기로 했다. 생물권보전지역의 강화와 신규 생물권보전지역의 지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제8차 회의는 스페인 메노로카에서 열기로 결정하는데 합의하는 등 다양한 회원국가의 제안된 사항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김창조 세계유산본부 본부장은 “이번 회의개최를 통해 제주도가 유네스코 세계섬연안생물권보전지역 공동 사무국으로서 지속적으로 유네스코 및 스페인 메노르카와 공동으로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아울러 네트워크의 활성화 및 회원국 확대를 통해 국제사회의 중심적인 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생물권보전지역 브랜드활용사례 발표 / 사진=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