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고승한 연구위원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제주장애인지원센터 설치 운영…성과관리 조직체계 구축해야”

제주도내 장애인중 10명중 3명은 중졸이하의 학력을 갖고 있고, 10명중 절반 가까이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장애인들에 대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연구원(원장 강기춘) 고승한 연구위원은 ‘제주도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이란 연구에서 제주지역의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를 파악, 이를 토대로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연구 보고서에서 고 연구위원은 “장애인 평생교육은 자아실현, 균등한 교육기회의 확산, 취업기회의 제공, 자기역량 개발, 문화향유 제고 그리고 삶의 질적 향상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장애인의 교육, 복지 및 문화 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봤다.

고 연구위원은 연구과정에 제주지역 거주 장애인 10대 이상 4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조사대상 장애인 가운데 30.3%(120명)가 중졸 이하의 학력수준을 갖고 있고, ‘경제생활이 어렵다󰡑는 장애인은 44.4%(176명)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을 확대, 활성화하고 장애인 복지증진과 직업 재활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조사대상 장애인 39.4%(158명)는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해 모르고 있고 대다수 장애인(77.7%, 311명)들은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표명하고 있어 사회적 인식 확산과 홍보에 힘써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 장애인들은 장애인 평생교육이 앞으로 활성화되려면 가장 필요한 대책으로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의 설치 및 운영(15.7%)을 들었고, 장애인 평생교육 홍보 강화(12.6%), 장애인 평생교육의 제주지역 특화프로그램 개발(9.9%), 그리고 장애유형별 및 연령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확충(9.4%) 등을 중요한 활성화 대책으로 인식했다.

이에 따라 고 연구위원은 제주지역의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의 대응과제로, 우선 장애인 평생교육 기본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제주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를 개정, (가칭)‘제주도 장애인 평생교육 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제주평생교육진흥원 내에 (가칭)‘제주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지원사업 홍보 강화, 장애인 평생교육기관(단체)간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고 연구위원은 또 “생애주기별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실천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조사의 정례화, 장애인 평생교육 수요자 대상의 상담 및 컨설팅 상시화, 장애인 평생교육의 전문인력 양성 및 우수강사 채용 등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장애인 평생교육의 다변화와 통합화 위한 대응과제로는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 운영체계 구축, 특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장애인 평생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지원 확충 등을 들었다.

이 외에도 고 연구위원은 “장애인 평생교육의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장애인 평생교육의 성과관리 지표 개발과 장애인 평생교육 성과관리조직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