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생산적 논의 과정 나서겠다” 선언
자유한국당·국민의당 적극주장·더민주 조용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이 25일 일괄사퇴한 가운데 도내 각 정당마다 다양한 해법을 내놓고 있다. 일단

원희룡 제주도지사 소속정당인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25일 논평을 내고 “도내 정치권이 힘을 모아 최악의 상황만큼은 피해야 한다”며 이해당사자들이 머리를 맞댈 것을 종용했다.

“현 상황에서 의원정수 확대를 위한 정부입법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졌다”며 “3인의 집권여당 국회의원들 역시 결자해지의 자세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사태 수습을 위한 생산적 논의과정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한 뒤 “도 당국도 미적거리지 말고 선거구 획정위원 재위촉과 도의회 차원의 대승적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 등 실현가능한 수습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치권 공세와 관련 “고질적인 정치권의 책임공방은 지금 닥친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도민들 볼 면목이 없다”며 “정치권에 대한 불신만 조장하는 정치공세는 중단되어야 한다”고도 짚었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도 성명서를 내고 “이제 시간이 촉박하다”며 “누구의 잘 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다. 정치권의 결단이 필요하다. 매를 맞을 각오가 돼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도내 각 정당과 의회 대표의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8일 제안한 ‘도지사·국회의원·도의장 + 국회 원내 5당 도당위원장(3+5) 연석회의 개최’를 일부 수정, “2(도지사·도의장)+ 5(국회 원내5당 도당위원장) 연석회의” 개최를 25일 제안했다.

“‘2+5 연석회의’에서 기존 선거구획정위에서 논의해 왔던 내용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지금 이 시기에 현실 가능한 방안을 도출하자”는 주장이다.

무엇보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의 ‘도내 각 정당과 의회 대표의 연석회의’ 제안, 바른정당 제주도당의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사태 수습을 위한 생산적 논의과정에 나설 용의가 있다’는 의지를 긍정평가했다.

특히, “두 정당이 이제 제주도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는 정부입법으로 해결할 수 없고, 도내 정치권이 협력해서 ‘의원입법’으로 갈 수 밖에 없게 되었다는 입장을 밝힌 데 전적으로 공감을 표하는 바”라며 “도정과 도의회가 함께 중심을 잡아야 한다”거 덧붙였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참여를 강력하게 요청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편, 제주도는 위원회 일괄 사퇴 선포 이후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도의 입장을 발표하겠다”고만 발표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4일 비난의 화살을 원희룡 지사에게로 돌리며 “즉각 공식입장을 밝히고 사태의 긴급하고도 원만한 수습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규탄하고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비상하고도 중대한 사태로 규정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