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제주도당 “원희룡 지사 무책임에 기인”
국민의당 도당 “3자 수습책 전무” 비판행렬 동참

[제주도민일보DB]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회의 현장.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 전원이 일괄 사퇴하면서 도내 선거구 획정업무가 발등에 불이 떨어진 가운데 지역정가에서는 ‘남탓’ 목소리만 터져나오고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4일 오후 긴급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를 “도의원 선거구 획정위원 전원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진 것은 전적으로 원희룡 지사의 무책임에 기인한다”며 도정 탓으로 공격했다.

“지난 8일 선거구 획정 여론조사결과에 대한 비판을 의식해 재차 선거구획정위에 조정업무를 맡기겠다는 도의 입장 발표와 관련해 원지사가 직접 나서 해결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이라면 특별자치 제주가 스스로 선거구 조정에 실패해 지방선거조차 제대로 치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마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원희룡 지사는 즉각 공식입장을 밝히고 사태의 긴급하고도 원만한 수습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만, “선거구획정위원 전원 사태라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비상하고도 중대한 사태로 규정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자당 소속 국회의원 3명이 논란에 관여된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를 취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도 보도자료를 내고 일단 비난의 화살 먼저 날렸다.

이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해 보면 예견된 일이었다”고 한 뒤 “지난 10여일동안 선거구획정 문제를 대혼란으로 빠뜨린 3자들은 지금까지 어떠한 책임 있는 수습책도 내 놓은 바가 없다”며 공격의 범위를 넓혔다.

“국회의원들은 도지사에게 책임을 미루면서 발을 빼버렸고, 도지사는 납득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일방적으로 선거구획정위에 29개 선거구 조정 업무를 요청한 것”이라고 쓴소리를 이어갔다. 또, “신관홍 도의회 의장은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만 했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선거구획정위 위원들의 일괄사태를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과 도지사·도의회 의장이 문제가 불거지자 책임을 지지 않은 데 대한 강력한 경고로 해석이 된다”며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선거구획정 대혼란을 야기한 3자가 한 자리에 모여 공식적으로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현실 가능한 대안과 추진 로드맵의 윤곽을 도출해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선거구획정 기한(12월 12일)이 4개월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이같은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유종성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오후 5시39분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오늘 선거구획정위원 전원사퇴와 관련해 내부논의를 거쳐 조만간 도의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