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대행사 “대행비 산정기준 왜곡에 임의 축소” 반발
조직위 “준공서류 제출요구 무답·언론플레이만” 역공

[제주도민일보DB] 지난 3월 열린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현장.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행사비용 정산을 두고 조직위원회와 공식대행사(3개사 컨소시엄) 간에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행사대행에 양측이 맺은 계약금액은 14억7700만원이다. 행사가 끝난 뒤 공식대행사는 최종 산출내역서를 근거로 이 금액을 지불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조직위 측은 프로그램 취소분과 추가분을 정산해 10억6800만원만 인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공식대행사는 이와 관련 이미 지난 7월 3일 ‘조직위가 엑스포를 치르는 데 들어간 운영비의 잔금을 지급하지 않아 해당 대행사와 협력 업체들이 경영의 어려움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호소한 바 있다.

이 내용이 기사화하면서 “(조직위가) 잠시 협의하는 시늉을 하다가 다시 묵묵부답으로 잔금 지급을 미루고 있으며, 전체 대행비 산정 기준을 왜곡하고 임의로 축소하여 전체 대행비를 줄이려는 꼼수를 피고 있다”는 것이 공식대행사의 주장이다.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행사비용 정산을 두고 조직위원회와 공식대행사(3개사 컨소시엄) 간에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은 공식대행사가 조직위 측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내용.

공식대행사는 조직위가 인정하지 않는 비용 부분에 대해 ▷위원장 지시로 중단한 작업이 있고 ▷최종견적서에 이미 삭제된 부분은 정산대상이 아니며 ▷실행한 부분은 최소 실행금액만 청구했다는 점 등을 들어 계약서대로 대금을 지급할 것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직위는 ▶행사규모 축소 ▶조직위 직접발주 등으로 줄어드는 인건비와 운영비, 이윤 등을 고려해 정산한 내역(10억6800만원)만 지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 당초 제안서에 제출한 컨소시엄사측 견적 내역은 전 항목에 대해 1식 형태로 적용해서 계약을 체결한 점을 들어 “일부 항목에 대해 수량산출서 형태로 수정할 수 있는 근거가 없음에도 수정 작성돼 계약 당시 내역과 상이하다”며 “정산서를 인정할 수 없음”으로 못박았다.

공식대행사와는 완전히 상반되는 내용인 셈이다.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행사비용 정산을 두고 조직위원회와 공식대행사(3개사 컨소시엄) 간에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은 조직위의 해명 자료. 사업비 정산현황(빨간글씨)을 보여준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완전히 엇갈리면서 두 당사자는 서로 법적 조처를 예고하고 나섰다.

공식대행사는 “16일 조직위 측에 최종 공문을 발송하며, 본 대행 업무 비용 대금 지급액과 지급 기일이 계약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음을 밝히고, 중도금 납입 지연, 잔금 정산 금액 일방적 축소 통보에 대한 답변과 지급 일정 확인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공문과 요청에도 답변이 없을 경우 조직위의 갑질 횡포로 인한 피해와 고통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각종 민원 제기와 함께 법적인 절차를 통해 대응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김대환 전기차엑스포조직위원장도 “시행하지 않은 것을 부풀린 ‘눈속임’ 정산을 도비와 국비로 지급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분개했다.

또, “공문을 몇 차례나 보내 준공서류를 요청했음에도 보내지 않고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다”며 “(법적) 고발할 계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달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문제에 대해 강하게 지적하고 있는 이경용 의원. 사진=제주도의회 홈페이지.

이같은 이전투구에 도의회 한 관계자는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는 일단 법정에서 가려질 것 같다”며 “제주도의 대표적인 행사인데 이런 문제가 불거진 것 자체가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고 촌평했다.

한편, 지난달 24일 제353회 임시회에서 이와 관련해 강한 비판을 제기한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오는 9월중 정산작업 완료, 10월중 행정감사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 문제를 들여다본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