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계약갱신·복지혜택 차별에 어려움 호소
재단 꾸려 기관운영 통일화등 대책방안 모색

1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청소년지도사 전문성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한 간담회’ 현장. 사진=제주도의회 홈페이지.

제주도내 청소년지도사들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관리기관 운영방식도 행정시별로 천차만별이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8일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에 따르면 도내 청소년지도사들은 매년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신분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임금과 더불어 휴가 같은 복지혜택도 떨어지면서 청소년지도 활동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내 운영 중인 청소년수련관이나 청소년문화의 집 운영도 제각각인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시(11개소)는 모두 직영인데 반해 서귀포시(14개소)는 직영(7개소)과 위탁(2개소), 민간(4개소) 운영방식이 혼재돼 있다.

이에 따라 운영방식을 일원화하고, 운영에 있어 통일성을 기해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을 활성화하자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청소년지도사 전문성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경기도 성남시나 용인시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로 청소년 관련 재단을 설립해 운영을 일원화하는 방안에 뜻을 모았다.

비정규직 개선은 지난 7월 발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가이드라인에 따라 청소년지도사의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해 본격 논의하자는 의견을 나눴다.

보건위 관계자는 “참석자들은 기관 운영방식과 신분안정화에 큰 관심을 보였다”며 “현재 정부조사와 조만간 도지사와 간담회 등을 통해 개선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용범 위원장은 “청소년의 놀이공간과 문화공간이 부족한 현실에서 수련관과 문화의집 활성화를 통해 아이들이 밝은 곳에서 잘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제3의 운영방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또, “청소년지도사와의 안정적인 유대관계 유지 등을 위해 지도사들의 안정적인 고용관계 확보가 중요하고, 처우개선을 통해 우수한 지도사들이 장기간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