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서귀포 출신 도지사” 발언에 “청산해야 할 적폐” 반발
국민의당 "패거리 구태정치 행태 매우 심각…어이없다" 비판

16일 오후 5시20분부터 서귀포시 동홍동 복지회관에서 열린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서귀포시 마을회장단 간담회 현장. 사진=제주도.

내년 4·13지방선거가 8개월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제주 지방정가에도 복잡미묘한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7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6일 서귀포시 마을회장단과 간담회 자리에서의 발언에 대해 “선거용 지역감정 조장”이라며 “청산되어야 할 적폐”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원 지사는 당시 “서귀포 출신 도지사가 있을 때 서귀포 발전의 계기를 잡아야”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이를 “‘스캔들’에 가까운 매우 심각한 것”이며 “이제 갓 지역주의를 넘어 국민통합의 시대로 나가는 한국정치 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참으로 구태스럽고 경악할 ‘사건’”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또, “도정을 자신의 정치적 사익을 추구하는 ‘도구’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는 그 동안의 지적을 정확히 방증하는 것”으로 “누가 봐도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선거용 발언’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또한 “민선 5기까지 역임한 민선 도지사들 중에서 이런 발언을 한 분은 없었다”며 날을 세웠다.

원 지사의 발언에 “어이가 없다. 심각한 수준”으로 악평한 이들은 “작은 지역을 기준으로 제주사회를 편가르기 하는 구태 기득권 패거리 정치행태로서, 서귀포 지역 발전을 염원하는 서귀포시민과 더 큰 제주를 바라는 제주도민들에 대한 인격적 모독이 아닐 수 없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처럼 내년 지선을 의식한 듯한 원 지사의 행보가 계속되고 각당 도당에서의 공세기 이어지면서 도정의 현안 추진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