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 범대위 성명통해 우 도정 강력 규탄

우근민 지사가 15일 제주도의회 도정연설에서 해군기지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과 관련해 군사기지범대위(이하 범대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근민도정의 해군기지 수용입장을 규탄한다”며 “이같은 결정은 김태환 도정과 다를바 없는 소극적 태도의 결과이며,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범대위는 “우 지사는 취임 이후 기회만 있으면, ‘윈윈 해법’을 강조하며,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자신감을 드러내 왔다”며 “지난 태도에 비춰볼 때 우 도정이 취임 4개월여 만에 ‘도로 강정’을 만들어 놓고 ‘갈등해결에 노력했다’는 언사를 앞세워 할 일 다했다는 식으로 공식 수용 입장을 천명한 것은 그 자체로 도민을 우롱한 것 밖에 안된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범대위는 “특별법 개정을 통해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받았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 또한 정작 강정마을 주민들의 제대로 된 의견수렴이나 도민의사를 반영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으며, 해군기지 건설문제가 제주의 앞날에 어떤 결과로 다가올지에 대한 고민을 한 번이라도 제대로 했는지도 묻고 싶다”며 “결국 우 도정은 해군기지 문제를 어떤 식으로든 빨리 매듭짓고 책임을 면피하려고만 했다는 혐의를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범대위는 성명을 통해 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이어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향후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범대위는 “우 도정의 해군기지 공식 수용 선언은 향후 제주의 앞날에 두고 두고 책임으로 남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제대로 된 노력 없이 해군기지 수용에 나선 우근민 도정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의사를 표하며,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모든 도민의 역량을 모아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