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플래폼 크라우디와 함께 ‘주식형 펀딩’
오는 14일부터 1인당 200만원 한도내에서 투자가능

제주맥주 크라우드펀딩.

국내 최초 글로벌 크래프트 맥주사인 제주맥주(대표 문혁기)가 국내 맥주 미식 문화를 함께 만들어갈 일반인 주주를 모집한다. 국내 맥주 업계 최초 직접 지분형 투자로 청약 오픈 전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일 ‘제주 위트 에일’ 제품 출시를 발표하며 시장 진출을 선언한 제주맥주는 오는 14일부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크라우디와 함께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제주맥주는 뉴욕 판매 1위 브루클린 브루어리(Brooklyn Brewery)의 아시아 첫 자매 회사로 제주도 제주시 한림읍에 세계 최고 수준의 양조장을 설립했다.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은 후원/기부형, 선 주문 후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리워드형, P2P 대출과 유사한 형태를 띠는 대출형 펀딩과 달리 증권(주식, 채권) 발행으로 자금 모집을 하고 배당금이나 이자로 유상 보상을 하는 방식이다. 

주식 투자와 유사하지만 개인이 직접 원하는 회사를 선택해 투자할 수 있는 방식으로, 투자자 1인당 1개 업체에 200만원 한도 내에서 투자가 가능하다(소득요건 구비자 1천만원, 개인전문투자자 제한 없음). 지난해 1월 국내에 도입된 이래, 제조업과 정보기술(IT), 모바일, 영화 등 문화콘텐츠 업종에서 최근에는 요식업 및 식음료 업체들로 확산되고 있다.

제주맥주의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은 브루클린 브루어리 및 기관투자가들이 참여해 설립한 제주맥주 주식회사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기존 요식업 및 식음료 업계의 펀딩은 매장 추가 설립, 유통망 확대 등을 위한 별도 법인에 대한 펀딩 등 제한적인 형태였으며, 그에 따른 투자 수익 또한 한정적으로 지급된 형태를 띠었다.

제주맥주의 방식은 최소 투자 단위 10만 5천원(6주)으로 펀딩에 참여한 소액 주주들이 주주 구성단으로 참여해, 제주맥주의 기업 가치 상승과 함께 실질적인 투자 혜택을 받는 직접 지분형이라는 점에서 맥주 업계의 진정한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의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문혁기 제주맥주 대표는 “이번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금 유치라는 측면보다 제주맥주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이 직접 주주로 참여해, 제주에서 시작하는 우리의 맥주를 통한 새로운 맥주 미식문화를 만드는 노력과 그 성공을 함께 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직접 경험한 제주맥주의 가치를 느낀 소비자들이 팬덤 주주 그룹으로 형성돼, 그 가치를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주맥주의 주식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파트너로 참여한 크라우디의 김주원 대표는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제주맥주의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진정성으로 인해 기대 이상의 높은 참여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진정성이란 소액공모를 크라우드펀딩으로 홍보하거나, 특수목적법인이나 자회사에 대한 투자 형태로 진행해 회사 성장에 대한 이익 공유에 제한을 뒀던 타 사례들과 달리 모회사의 보통주를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통해 발행해 많은 대중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회사의 성장에 함께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