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보복 금한령은 올해 3월, 경영평가는 작년 실적
앞뒤 안 맞는 원인 분석…“무리한 경영으로 화 자초” 지적

[제주도민일보 DB]

제주관광공사가 경영악화 원인으로 사드를 최우선으로 들고 있으나 정작 여러 상황을 고려하면 제주도민들은 쉽게 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부실 경영에 따른 상황 악화를 사드로 돌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제주관광공사의 경영 상황은 올해도 어려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고 있다.

올해 3월이후 촉발된 중국 정부의 사드보복은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채 최근들어선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데다 사드후폭풍을 단 시간에 타개할 방법은 올해도 딱히 없어 보여 더욱 그렇다.

제주관광공사는 이같은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일환으로, 관광시장 다변화 등을 꾀하고 있지만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어서다.

실제 행정안전부가 2016년 한 해동안 지방공기업의 경영실적을 분석해 발표한 결과를 보면 제주관광공사의 면세점 이용률은 3.59%→2.92%(0.67%↓), 영업수지비율 110.8% → 95.1%(14.2%↓), 당기순이익 44억→△30억원(168.4%↓)으로 하락했다.

중국정부가 본격적인 금한령을 발표하지도 않았는데도 면세점 이용률, 영업수지비율이 떨어진 것은 물론 44억원이던 당기순이익도 -30억원을 기록한 것이다.

사드 보복으로 금한령을 내리기도 전에 이미 실적이 악화상황을 맞았다는 얘기다. 중국의 금한령이 내려진 것은 올해 3월로 그 이전인 지난해 제주관광공사는 이미 초라한 경영실적을 보인 것이다.

이에 따라 제주관광공사의 경영실적 악화는 결과적으로 보면 사드보복이 아닌 적절한 재정 배분 등을 통한 투자가 아닌 무리한 사업 추진과 임직원들의 임금 인상 등도 한몫 단단히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DB] 제주관광공사 시내 면세점.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에 자리잡은 제주관광공사의 시내면세점(외국인면세점) 첫 매출은 44억원에 그쳤다. 제주관광공사는 시내면세점에 진출하면서 한해 650억원의 매출을 호언장담 했지만 이의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에 더해 올해 제주관광공사는 제주항 출국장 면세점 설치공사를 마친 상태지만 사드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이 제주 발길을 끊으면서 공사를 다 마치고도 '출국장 면세점'을 추진해야 할지 등을 놓고 고민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00억원대의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어 놓고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어정쩡한 상태에 놓이게 됐다.

당초 중국과의 관계가 풀리면 6월부터 중국인 관광객들이 제주를 다시 찾아 면세점 사업에 활기를 찾을 것이라 기대를 모았지만 현재 8월이 넘었지만 한국과 중국과의 관계 개선은 요원한 상황이다. 최대 골칫덩어리로 남은 셈이다.

이에 따라 제주관광공사가 100억원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제주항에 건립한 면세점은 추진도 못한채 아직까지 그대로 있다. 면세점을 계속 추진하자니 중국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은 없고, 그대로 방치하자니 도민들의 비난이 쏟아질 수밖에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극한 상황에 놓였다.

[제주도민일보 DB] 제주항에 공사중인 제주관광공사 면세점 모습. 현재는 공사가 완료된 상태다.

도민 강모씨(44)는 “관광공사가 각종 사업을 하면서 무리하게 투자한 측면이 있는 것 같다. 지난해 관광공사가 면세점 사업에 뛰어든다는 이야기를 뉴스를 통해 본 것 같은데, 정작 면세점에서 성과를 냈다는 기사를 보지 못했다”며 “공기업도 기업이라서 성과에 목숨을 걸고 성과를 내면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기 마련인데 왜 뉴스 한 줄을 보지 못했을까”라고 의아해 했다.

또 다른 도민 조모씨(49)도 “어느 기업이든 투자를 할 때 리스크를 감안, 자금을 배분하기 마련인데, 인건비까지 도민혈세로 수혈을 받을 정도라면 경영의 ‘경’자도 모르는 수준”이라며 “앞뒤 제대로 판단하지 않고 너무 단순한 발상에서 시작된 건 아닌지 모르겠다"고 혀를 차고 있다.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는 바람에 제주관광공사는 지난해 29억원이라는 사상 첫 적자를 기록했다. 제주관광공사는 이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민 혈세에 손을 내밀어 20억원을 제주도로부터 받았다.

이 같이 직원들의 월급을 주지 못하는 상황까지 이르자 관광공사 경영부실과 함께 임직원들의 임금인상도 경영악화에 한 몫 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지방공기업경영정보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제주관광공사의 지난해 정규직 직원 총 임금은 44억여원(151명, 기본급)이다. 수당과 평가급을 더하면 61억원 수준이다. 단순계산해서 정규직 1인당 평균 연봉을 계산하면 4000여만원 수준이다. 이 같은 연봉은 2015년 3600만원 수준에 비하면 약 13%수준 오른 셈이다.

여기에 사장은 2015년 1억800만원에서 2016년 1억2200만원, 상임이사(본부장 1명)는 2015년 7000만원에서 2016년 9700만원으로 2700여만원 인상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임원 1인당 평균 임금은 1억900여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는 것도 모자라, 자신들의 임금은 대폭 올렸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무리한 경영 때문이 절대 아니다. 지난해 7월부터 (비공식적으로)시작된 사드보복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에 따른 결과”라고 단언하며 “시내면세점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데 사드배치라는 불가항력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올해 말 반드시 흑자를 낼 것”이라며 “연말에 결과로 말씀 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