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상하수도본부, 도두처리장 교체 민간투자 잠정 결론
원 지사 “사용료 부담 좀더 논의 필요” 신중론속 추이 주목

[제주도민일보DB] 제주하수처리장.

도두하수처리장 처리용량을 22만톤으로 대폭 증설하기 위해선 재정투자보다 민간투자사업으로 하는게 타당한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났으나 하수도사용료 부담이 ‘복병’으로 떠올랐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조속한 시일 내에 처리용량을 처리할 수는 있지만 이를 위해선 불가피하게 하수도 사용료를 인상할 수밖에 없어 도민들이 반발할 우려도 없지 않아서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도두하수처리장을 사실상 전면 교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기존 13만톤에서 22만톤으로 대폭 늘려 대부분 시설을 지하로 신설하는 전면 교체 방식이 그것이다.

이를 위해 사업비를 확충하는 방안으로 재정투자냐, 아니면 민간투자사업으로 하느냐를 놓고 고심해온 도 상하수도본부는 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추진을 위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해 왔다.

이 일환으로 지역주민들을 비롯해 관련 공무원, 전문가 등 의견을 듣고, 최근 사실상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용역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최근 도 상하수도본부는 넘쳐나는 오수 처리 난으로 제주의 청정 이미지를 떨어드리고 있는 가운데 사업의 시급성이나 지방재정 등 여건을 감안하더라도 민간투자 쪽이 타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어떤 방식을 도입하더라도 장단점이 있지만 사업의 시급성과 재정여건으로 볼 때 민간투자로 도두 하수종말처리장 증설을 서둘러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 상하수도본부는 원희룡 도지사에게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으나, 원 지사는 “민간투자로 하게 되면 하수도 사용료 부담을 도민들이 떠안아야 하는 만큼 좀 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지사는 “필요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도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보고 “공청회나 설명회 등을 다시 한 번 거쳐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신중론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앞으로 도 상하수도본부는 좀 더 논의해보자는 취지로 공청회나 설명회 등을 가질 것으로 보여 도민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특히 민간투자사업으로 최종 결론이 날 경우 과연 어떤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해 나갈 지도 이목이 쏠리는 대목이다.

제안 방식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방식과 공개경쟁입찰을 통한 BTL방식 등에 따라선 경우의 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도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민간투자사업으로 할 경우 대략 사업비를 3000억원에서 35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