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도당, 선거구획정관련 강창일 국회의원 겨냥
“인구증가로 세종시는 공동발의하면서 제주는 왜 안되나”

제주도의회 선거구획정과 관련, 국민의당 제주도당이 “도의원 증원방안을 중앙정부에 설득하지 못하는 이유를 도민들에게 설명하라”고 쏘아붙였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5일 성명을 내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도 선거구 획정위'가 수개월 동안 도민의견 수렴을 통해 확정한 '도의원 증원' 권고안을 지난 12일 제주도지사·도의회 의장·국회의원 3자 회동에서 무시해버렸다”며 날을 세웠다.

성명에서 국민의당 도당은 “3자 대면의 결론은 ‘종전 선거구획정위의 도의원 정수를 2명 늘리는 최종 권고는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다’”였다“며 ”이로써 도의원 증원 방안은 아예 검토대상에서 제외돼 버렸다“고 전제했다.

국민의당 도당은 “이 자리에서 강창일 국회의원은 ‘도의원들의 정수 문제가 걸려있는데, 정부 입장도 들어야 한다. 제주도의 일방적인 의견이 아닌, 정부 등을 설득해야 한다’고 하면서 선거구 획정위의 도의원 정수 증원안에 대해 실질적으로 반대했다고 판단된다”며 “강창일 국회의원의 발언을 토대로 해석한다면 정부를 설득하기가 어려워 제주도의원 정수 증원을 반대했다고 보여진다”고 판단했다.

이에 국민의당 도당은 “최근 다른 지역에도 지방의원 정수 증원을 추진하는 경우가 있고, 구체적인 사례로는 세종특별시”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국민의당 도당은 “세종특별시 시의원 정수를 증원하는 내용을 담은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지난 4일 제주지역 강창일의원이 세종시 이해찬 의원 등과 함께 공동 발의했다”며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도당은 “제안 이유를 살펴보면 ‘행정구역의 확대, 신도심 지역의 급격한 인구 증가 등으로 부족한 시의원 정수로는...’ 등으로 돼 있어 궁극적 이유가 바로 ‘인구 증가’임을 알수 있다”며 “제주도선거구 획정위의 도의원 증원 권고안도 인구증가가 이유이기 때문에 타당하고 보는 게 맞는가”고 강창일 의원을 겨냥했다.

이에 국민의당 도당은 “강창일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실세인 이해찬 총리의 지역구인 세종시는 챙기면서, 정작 본인을 당선시켜 준 제주도에는 너무 무관심한 것이 아니냐”고 톤을 높였다.

특히 국민의당 도당은 “강창일 의원은 세종시의원 증원 법률개정안을 공동발의까지 했다”며 “그러면서 제주지역과 관련된 도의원 증원을 중앙정부에 설득하지 못하는 이유를 도민들에게 소상하게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