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연안과 내만에 발생 우려…사육관리 주의 필요

올여름 계속된 폭염으로 제주도내 연안과 내만에 고수온 현상이 예상되면서 양식장 등에도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는 25일 “계속된 폭염으로 7월 하순부터 8월 초까지 연안과 내만에 고수온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양식장과 사육생물 관리에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도는 해수온도가 27℃ 이상의 고수온기에 접어들면, 양식어류는 스트레스를 받아 병원체에 대항하는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성 질병에 쉽게 노출되고, 고수온기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대량폐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따라 고수온기를 대비해 양식장 시설을 정비하고 사육생물의 면역력을 강화해 건강하게 관리해 양식생물이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수온이 상승되면 섭취량은 줄어들게 되므로 평소보다 먹이를 적게 투여해야 하고, 먹이 투여 후 즉시 환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수온 관리를 위해서는 지하해수가 개발돼 있는 양식장은 지하해수와 혼합해야 하고, 지하해수가 개발되지 않은 서부지역 대정읍, 한경면 등은 지하담수와 혼합해 수온이 27℃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양식어류의 이상행동(체색 흑화, 이상 유영 등)이 감지된 경우는 반드시 시료를 채취해 질병진단을 받아야 한다”며 “전복, 홍해삼양식장에 대해선, 담수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지하해수가 개발되어 있는 양식장은 지하해수와 혼합 사용하되, 지하해수가 개발되지 않은 양식장은 충분한 환수를 통해 수온관리를 해야 하고 지하담수를 혼합 사용해선 안된다”고 당부했다.

특히, 도는 “제주 서부지역에는 지하해수 미개발된 육상수조식 양식장이 대부분이므로, 여름철 고수온에 의한 사육중인 어패류가 스트레스를 받아 섭이량 감소, 질병발생 우려가 있다”며 “예방을 위해 수온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동근 도 수산정책과장은 “지속적인 폭염과 고수온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해 도와 해양수상연구원·행정시·제주어류양식수협이 함께 지역별 순회예찰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선제적인 대응과 정보 제공을 통해 고수온 현상에 따른 양식업계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