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의원, 조직위 이사회 회의록 확인…“행정사무감사 검토”
전기차엑스포 파문 일파만파 확산 전망, “정산과정 석연치 않아”

[제주도민일보] 이경용 제주도의회 의원이 24일 제주도의회 제353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전기자동차엑스포 업무보고 자리에서 김대환 엑스포조직위원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 사진=제주도의회

(사)제주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가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까지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경용 의원은 24일 제주도의회 제353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현안업무보고 이후 조직위원회의 이사회 회의록을 확인한 결과 “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야 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제주도민일보>와의 통화에서 “회의록을 보니 장난 아니더라. 오전 회의때 지적했던 내용보다 새로운 의심점이 추가로 발견됐다. 양파처럼 까면 깔수록 계속 나온다”며 “4회 엑스포 정산은 오는 7월까지 해야 한다. 3회까지의 전기차 엑스포 결과 정산에는 상당히 문제가 많아 보인다”고 감사위원회 조사 요청을 예고했다.

한편 이에 앞서 이경용 의원은 24일 오전에 열린 회의에서 김대환 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장에게 조목조목 문제를 지적하며 감사원, 감사위원회, 세무당국, 검찰에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이 의원은 김 위원장이 ‘업무상 배임죄’가 의심된다며 검찰 고발을 예고했다. 아울러 부가가치세에 대한 회계장부가 없음을 지적하며 세무당국에 조사를 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보조사업 자부담 능력 여부를 두고 “스마트그리드기업엽회의 2015년과 2016년 재무재표상 현금유동성 자료를 보면 2015년에는 4156만원, 2016년에는 1900여만원으로 돼 있다. 국비와 지방비에 매칭하는 자부담 금액이 1회에 10억, 2회에 12억, 3회 20억이 있어야 하는데 유동성 분석을 해보면 자금부담 능력이 전혀 없다”며 “법인 통장에 자부담 능력이 있음을 보여 줘야 한다. 법인 통장의 잔액 증빙없이 국가 보조 및 지방비를 보조 받았다. 누가봐도 이는 중대한 하자”라며 감사원과 감사위원회 감사결과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