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 ‘비례대표 축소 민선 도지사가 결정해도 되나’ 문제제기

국민의당 제주도당이 비례대표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이래도 되는 것인가?”라며 개탄을 금치 못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0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는 도지사와 고위공무원, 현역 국회의원을 위한 특별자치인가? 어느 누가 그런 권한을 부여했는가?”라고 따져 물으며 “지난 도지사-국회의원-도의장 회동에서 결정된 여론조사 방식의 도의원 선거구 조정결정은 여론조사 만능주의라는 비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절차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국회의원과 지방의원 선거제도와 관련하여 정당의 지지율보다 과잉 의석을 갖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당명부식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시민단체와 개혁적인 정당들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마당에, 비례 대표 축소를 민선 도지사가 일방적으로 정해도 되는 것인가?”라며 “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지역 기성 정당을 기득권 세력으로 규정하고, 여기와 싸우는 개혁전사의 이미지를 얻으려 하는가? 매번 꼼수로 밖에 보이지 않는 행태에 대해 측은함마저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향해 ‘민망하기 그지없다’라는 표현을 써가며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지역 국회의원들이 함께 하는 모습이 민망하기 그지없다. 강창일·오영훈 의원은 평소 민주주의를 이야기했던 정치인이 아닌가?”라며 “이런 정치적 폭력을 일삼아도 되는가? 제주지역 정치를 더불어민주당 위주의 정치 질서로 계속해서 만들어 가려는 속셈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자치조직권 특례 규정을 공약을 했기 때문에 지금의 시점에서 중앙정부를 설득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본다”며 “원희룡 도정은 제주도의회 비례 대표 축소 결정을 즉시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