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설득력 떨어진다”
‘개발자체 무용론’도 제기…"원안대로 하라"

20일 오후 속개한 제35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제1차 회의 현장. 사진=제주도의회 홈페이지.

제주도교육청이 ‘초등영어 보완교재’를 개발해 보급하려다 제주도의회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20일 오후 속개한 제35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도의원들은 도교육청이 <초등영어 보완교재 개발·보급 민간위탁 사업계획 변경 보고> 건을 두고 집중포화를 쏟아부었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 도의회에서 이 조례안을 가결하자 사업자를 모집했지만 두 차례나 입찰에 실패하면서 사업의 일부내용을 변경했다.

사업비를 3억9300만원에서 6억원을 늘리고, 교재개발 기한을 올해 내에서 2019년 6월까지로 연장했다. 초등학교 3·4년생 대상을 3년생으로 제한시켰다.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를 탐탁지 않게 여겼다.

오대익 교육의원은 “일선 교사들에게 물어보니 ‘(정)교재로만으로도 수업하기 벅찬데 보완교재는 왜 만드냐’고 하더라”고 전했다. 학습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김광수 교육의원도 “‘과정중심 평가’를 한다면서 무슨 보조교재를 개발하나”라고 되물은 뒤 “아직도 (19)60년대를 못 벗어나고 있다”며 개탄했다.

김황국 의원은 “현재 검인정 교과서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전국적으로 쓰고 있다. 다른 시도에서도 ‘못 믿겠다’며 다른 교재를 만드는 곳 있느냐”며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원안대로) 3억9300만원으로 3학년 교재만 만들고 평가를 한 번 하라. 평가의 주체는 현장의 일선 초교교사들로 하고, 일련의 과정을 평가한 뒤 진행해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며 도교육청을 압박했다.

교육위원회는 결국 도교육청의 변경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1차 동의안대로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