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에 적자주범 면세점 인건비 19억 요청에 논란 확산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경영책임 원지사 측근 사퇴” 요구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30일 제4대 사장 선임과정을 밟고 있는 제주관광공사가 면세점 사업 확장 이후 적자 상태에 빠진 것에 대해 "책임자 사퇴" 주장을 최초로 공식제기했다.

제주관광공사가 신임 사장 선임 과정을 밟고 있는 가운데 제주관광공사가 지난해 29억원이란 첫 적자를 낸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으로 경영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쇄도하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물론 제주 지역정가로까지 이 문제가 논쟁거리로 대두되면서 사장 선임 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30일 성명을 내고 면세점 사업이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직원 인건비조자 제대로 지급할 수 없어 제주관광공사가 제주도에 손을 벌린 것에 대해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도당은 이를 “제주관광공사의 경영 실패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린 뒤 “적자가 나면 제주도에 손만 벌리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이 경영 부실을 초래한 것이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그리고는 “인건비조차 지급하지 못하는 경영 부진이라면 경영진이 책임지는 자세부터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사가 제주도를 통해 면세점 인건비 19억원 등 20억원을 올해 제1회 추경안에 요청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공사는 지난해 시내면세점 진출하면서 적자가 쌓여 2008년 공사 설립 이래 최초로 29억원 적자를 보는 등 경영상태가 악화일로에 있어 경영능력에 대한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제주도의회 고정식 의원도 지난 28일 속개한 제352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5차 회의에 이를 집중추궁한 바 있다.

고정식 의원은 “면세점 구상을 처음부터 잘못한 것 아닌가”라고 따진 뒤 “지금 이 상태가 벌어졌는데 ‘(관광공사가) 제주도에 손을 벌리면 돈을 주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을 한 것이 아닌가 싶다”며 맹비난했다.

[제주도민일보DB] 지난해 시내면세점 진출 이후 사상 최초로 적자를 본 제주관광공사 경영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당은 여기서 나아가 “전문가가 아닌 원희룡 지사의 측근을 본부장에 앉힌 것부터 문제”라며 비난의 화살을 원 지사에게로 돌렸다.

“관광업계에서는 원지사의 측근 인사가 관광공사 사장보다 실세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관광공사의 경영을 좌지우지 하는 인사가 원 지사의 선거를 도운 사람이라는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라며 “원 지사는 이런 사태에 대한 사과부터 하고 추경을 요청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더해 “원 지사는 자신의 선거를 도운 인사를 관광공사 경영책임석에 보내 경영악화를 초래한데 대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당연히 경영 실패를 초래한 원 지사 측근 인사의 사표가 먼저”라고 몰아세웠다.

이러한 가운데 신임 사장을 내부 인사 중에서 발탁한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면서 도민 사회의 우려를 확대시키고 있다.

도민 일각에서는 “공사 최초로 대규모 적자를 낸 경영진에서 차기 사장에 도전하는 것은 염치 없는 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지난 23일 제주관광공사 제4대 사장 공모를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지난 26일부터 오는 7월 11일까지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