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직 생애 주기별 학습지도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탐라교육원(원장 김영철)은 지난 17일, 24일 2일간 중등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2017 중등 교직 생애 주기별(성장기, 발전기, 심화기) 학습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교직 경력에 따라 성장기(4년 이상~10년 미만), 발전기(10년 이상~20년 미만), 심화기(20년 이상)로 구분해 각 주기별로 요구되는 학습지도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성장기는 '질문이 있는 수업으로 성장하기', 발전기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수업전문가 되기', 심화기는 '모두의 성장을 돕는 수업 리더 되기'라는 주제로 운영했다.

사전 수요조사 결과 연수생의 요구를 반영해 과목별-주기별 분반과 합반 운영한 이번 연수에서는 ▲창의적 교수법으로 배움의 본질을 세우며 성장하는 교사 ▲독서로 성장하는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마음을 여는 수업코칭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코칭 ▲교육의 길을 묻는 교사에게 ▲질문·참여·소통이 있는 학생참여중심 수업디자인 (PBL수업, 토의·토론수업, 협동학습, 비주얼씽킹)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등의 과목을 운영해 연수 효과와 만족도를 극대화 했다.

이날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협업과 실습을 통해 2015 개정교육과정의 과목별 역량을 검토하고 학생참여중심 수업설계와 과정중심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등 학습지도와 평가에 관한 전문성을 함양하는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