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상공으로 북서기류 유지하며 장마전선 북상 저지
다음주 후반 정체된 기압계 해소후 제주부근에 도착 예상

최근 한반도 주변 기압계 모식도. 사진=기상청.

한반도 상공으로 북서기류가 유지되면서 장마전선 북상을 저지, 단비를 기다리는 농심을 애달프게 하고 있다.

기상청은 몽골 서쪽~시베리아에 대기 상층까지 발달한 기압능이 위치하고, 그 동쪽에 위치한 한반도 부근으로는 건조한 북서기류가 유입되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북상을 저지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몽골 북쪽이 지속적으로 가열되면서 뜨거워진 공기가 대기 상층으로 전달돼 기압능이 형성·유지되고, 이 기압능 동쪽 가장자리를 따라 상층 한기 중심의 우리나라 동쪽에 위치하면서 장마전선 북상을 저지하고 있다.

그 사이 몽골 부근의 뜨거운 공기가 우리나라로 이동하면서 고온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상청은 이러한 기압배치가 다음 주 중반까지 이어지다가 후반 몽골 북쪽 기압능이 약화되면서 기압계 흐름이 빨라지고, 우리나라를 지배하던 상층의 건조공기가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장마전선이 북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이번 주말(24~25일) 장마전선이 일시적으로 제주도 부근까지 북상하더라도 이후 다시 남하해 다음 주 중반가지 제주도 남쪽먼바다에 머무를 것으로 내다봤다.

장마전선은 다음 주 후반쯤 북상하면서 오는 29일과 30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다음달 초에는 내륙으로도 점차 영향을 줄 것으로 예보했다.

기상청은 향후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에 다라 장마전선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인 가운데 24일 흐리다가 밤에 비가 올 전망이다. 오전에는 곳곳에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은 흐리고 아침까지 비가 온 후에 개겠다. 24일밤 예상 강수량은 5~20㎜다. 제주지방기상청은 24일부터 당분간 안개가 곳곳에끼어 육상 및 해상 교통안전을 당부했다.

23일밤 ‘슈퍼문’이 뜨면서 바닷물이 높아 저지대 침수도 유의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