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은 ‘쾌속’, 충전시스템은 ‘느릿느릿’
의원들, “공공 급속충전기, 신기술 융복합 필요”

[제주도민일보 DB] 전기차 충전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전기차 보급에 따른 각종 민원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원들이 전기차 보급에 비해 충전 등 관련 인프라가 더딘 것을 집중 난타했다. “일을 거꾸로 한다”는 거센 비판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경학)는 23일 열린 결산 심의에서 전기차 충전 시스템 부족에 따른 문제를 집중 난타했다.

우선 포문은 고정식 의원이 열었다.

고정식 의원은 고상호 제주도 경제통상산업국장에게 “(전기차 충전)기반시설 없는 상황에서 충전은 어디서 하냐? (제주도가)거꾸로 일을 하고 있다”며 “주유소를 만들어서 차를 팔아야 할 것 아니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고상호 국장은 “공감한다”고 답했다.

고정식 의원은 “정책은 국민이 편안해야 한다. 전기차 충전인프라는 쉽게 할 수 있는 문제인데 (제주도가)안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제주도가)전기차 보급 대수만 늘리려고 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며 “현재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렌터카 충전할 곳이 있어야 할 것 아니냐. 어디서 충전해야 하냐”고 다그쳤다.

이어 고 의원은 “사용자들의 불평과 불만이 일어나고 있다. 지금 용역해서 언제할 것이냐”며 “작년에 인프라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는데 이제와서 뭐하는 것이냐. 차를 팔아서 길거리에 돌아다니고 있는데,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고 의원은 “제주도에 동쪽과 서쪽에 공공용 충천서비스 스테이션을 만들어 놓고 급속 충전기 30~40대 설치하는게 어떠냐. 특히 지난해 전기차 급속 충전 시간 동안 차를 마시며 즐길 수 있는 인프라 시설을 만들어 달라고 제안 했는데 이게 안돼서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게 제주관광 이미지를 망치는 것이다. (전기차 보급속도와 충전기 설치) 속도를 조절 해달라. 이렇게 그냥 전기차 보급에만 혈안이 되면 굉장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에 고상호 국장은 “(제안하신 내용을)추진하기 위해 추경예산안을 편성했다”고 답했다.

이선화 의원도 고정식 의원의 의견에 동조하며 전기차 이용자들을 위한 융복합 기술을 개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선화 의원은 “(전기차)렌터카를 운전하다가 인가가 없는 곳에서 멈추게 되는 경우가 있다.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지만 충전기의 위치는 제공하고 있지만 충전을 하고 있는지, 대기인수는 안뜬다”라며 “전기차도 신기술이다. 신기술 끼리의 융합으로서 IT가 접목됐으면 좋겠다. 이용자들이 검색해서 필요한 정보, 프로그램 까지도 융합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