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학비연대회의 "집중교섭 진전 없을 시 7월 7일 총파업"

[제주도민일보=이기봉 기자]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가 22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비정규직을 철폐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학비연대회의가 전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90%의 높은 찬성율이 나왔다.

이에 따라 이들은 6월말과 7월초에 교육청과 집중교섭을 실시하고 조합원들이 납득할 만한 안이 나오지 않는다면 7월 7일 총파업에 들어간다.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는 22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50%, 학교부터 비정규직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공공부문 전체 무기계약직 중 절반이 학교에 있으며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60% 정도의 임금을 받고 있다"며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도 정규직과는 다른 '무기한 차별 직군'으로 취급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2017년 학교비정규직노동자의 임금교섭의 핵심으로 근속수당 인상을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10년차 공무원이 93만원 인상될 때 학교비정규직은 17만원, 인상폭이 고장 18%에 불과하다"며 "일을 하면 할수록 정규직과의 임금차별이 심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재 1년에 2만원의 근속수당을 적어도 공무원의 50% 수준인 1년에 5만원으로 인상시켜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다른 시도교육청 모두가 하고 있는데 제주도교육청만 유독 안하는 두 가지가 하나는 급식보조원 월급제이고 또 하나는 교육부 처우개선안 소급적용"이라며 급식보조원 월급제 전면시행과 교육부 처우개선안 소급적용을 요구했다.

한편, 제주학비연대회의는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16일까지 전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전체 조합원 1222명 중 977명 투표해 881명(90%)이 파업에 찬성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