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하수종말처리장 민간위탁 방안 용역 잠정 중단
7월에야 결과 하수대란 우려…인프라 확충 등 시급

[제주도민일보DB] 도두하수처리장.

최근 제주도 중대한 현안의 하나로 떠오른 도두하수종말처리장을 민간에 위탁하는 방안 논의가 소리 소문없이 중단된 가운데 하수처리를 위한 인프라 확충이 게속해 늦춰지고 있어 하수대란을 겪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올해도 오는 24일 해수욕장이 개장하는 등 여름 성수기가 다가오고 있지만 급증하게 될 오수처리를 과연 체대로 처리해낼 지 여부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1월24일 발주한 '민간자본으로 도두하수처리장을 현대화하는 사업의 타당성 용역'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제주연구원이 고민 끝에 지난 4월 연구진행을 고사한 뒤 서울의 한 협회와 진행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일게 되자,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중단하게 됐다는 게 제주도상하수도본부의 설명이다.

상하수도본부는 이후 전문가들과 만나 민간위탁을 해서라도 빨리 증설을 할 지, 아니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재정사업으로 진행할 지에 대해 의견을 모으고 있다.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용역결과와 더해 7월중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하수도본부는 이와 함께 환경부와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하수관리구역 확대를 통해 하수처리 증설을 처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도는 제주의 하수관리구역이 전체면적의 10.3%에 불과한 점을 들어 환경부를 설득하고 있다.

김영진 본부장은 지난 1월 이에 대해 “전체적으로 개발 가능 면적이 63% 정도인데 어느 정도까지 하수처리구역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가 관건”이라고 말한 바 있다.

도는 이와 관련 올해 제1회 추경에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기 위한 예산 12억원을 편성해 놓은 상태다. 이는 23일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할 예정이다.

[제주도민일보DB] 지난해 11월 23일 도두하수처리장을 찾은 원희룡 제주도지사.

문제는 하루라도 급한 사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도내에서 운영 중인 하수처리장 8개소의 시설 용량은 하루 23만1500톤인데 반해 지난해 12월 기준 유입량은 하루 19만5796톤으로 평균 85%의 가동률을 기록했다. 이는 환경부가 제시한 하수처리장의 적정 가동률(70~80%)을 초과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도두인 경우 대정과 성산과 더불어 가동률이 90% 이상을 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고 있다. 시설기준이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 없이 평균으로 잡고 있어 성수기 때에는 처리용량보다 많은 하수가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상하수도본부는 이에 따라 올 여름 성수기를 대비해 1만4000톤급 규모로 조성 중인 ‘생물반응조’가 7월에 완공되면 일단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 마저도 2기 가운데 1기 공사가 지연되고 있어 애를 태우고 있다.

안창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원이 예결산특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의회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삼양·봉개·아라동)은 22일 제352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도두 하수종말처리장은 하루 처리용량이 13만톤이다. 현재 기계 가동률이 92%에 이른다”며 “지금도 시급한데 언제 마무리 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안 의원은 이어 “용역만 해서 하다보면 3~4년은 흘러 버린다”며 “안양 박달하수처리장과 같은 종합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재촉했다.

이에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하수정비기본계획이 변경되면 큰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본다”며 “(안양처럼) 도두하수종말처리장을 지하화하는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예산이 수천억원이 든다”며 “민자로 추진하는 방안을 환경부와 검토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도두동이 지역구인 김동욱 의원(바른정당, 외도·이호·도두동)은 “곧 장마가 다가와서 주민들도 걱정하고 있다”며 “주민들은 하루라도 빨리 시설증설 작업이 시작되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도민 일각에선 "하수처리 문제는 청정 제주의 환경을 보호하는 가장 밑거름이 되는 사업이 아니냐"며 "민간 위탁 등 하루빨리 사업을 시행, 하수처리에 따른 인프라 만큼은 시급하게 갖춰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DB] 도두하수처리장 원경.

 

 한편, 도는 인구와 관광객, 건축증가 추세, 연도별 하수유입량 자체 분석해 제주(도두)하수처리장인 경우 용량 증설이 시급하고, 하절기 하수처리대책과 하수처리장 시설용량을 결정하는 하수처리구역을 제주여건에 맞게 확대 지정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같은 하수처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상하수도본부는 단기·중기·장기 단계별 하수처리 종합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올해 하절기 이전 하수처리를 위한 단기 실행계획의 주요 내용은 제주(도두)하수처리장에 대한 운영과 시설개선을 위해 1만4000톤 규모의 수처리시설에 대한 개량공사, 하절기 수처리 공정에 대한 민간위탁 운영 등을 추진한다.

현재 가동률이 90% 이상인 대정, 성산하수처리장에 대한 증설사업을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해 가동률을 80% 미만으로 조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1일 100톤 이상 발생하고 있는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하수처리방식을 고도처리 방식으로 전면 개선하고 실시간으로 방류수질 등을 체크할 수 있는 수질 TMS 설치와 전문기관에 위탁 관리를 맡긴다는 복안이다.

1일 100톤 이하의 사업장에 대해서도 수질기준을 강화한 중수도 이용 확대 계획을 수립, 공공하수도 유입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중·장기 실행계획을 보면 현재 10군데에서 운영 중인 중산간지역 농어촌 마을하수도를 15군데 더 추가해 현재 1일 441톤의 시설용량을 1만2500톤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시 동지역의 하수량 1일 1만3000톤을 분산 처리하기 위해 월정, 판포지역의 차집관로 공사도 조속히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는 도두하수처리장을 사실상 전면 교체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나섰다.

기존 13만톤 처리용량에서 4만톤 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아예 5만톤 추가한 총 처리용량을 22만톤으로 해 도두하수처리장내 대부분 지하로 전환하는 전면 교체 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대략 총 사업비를 3000억원에서 40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추진을 위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 시행해 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