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약 운영 중단 10개월째 상인들만 속앓이 '심화'
행정심판 등 갈등 계속…마을-원희룡 지사 면담

[제주도민일보DB]쇠소깍

쇠소깍 카약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주변상권 침체는 물론 행정심판 등 소송전으로 상처가 곪아가고 있다.

20일 서귀포시 등에 따르면 지난 9월 쇠소깍 일대 수상레저사업이 중단된 이후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2009년부터 시작된 투명카약사업 및 테우체험사업은 지역 명물로 자리잡으며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들을 끌어들여 주변 상권 활성화 등을 견인해 왔다.

그러나 수상레저사업권을 놓고 마을회와 사업자간 갈등이 계속됐고, 지난해 마을회에서 하천점용허가 연장 동의를 해주지 않았다.

여기에 국가지정문화재 현상변경허가마저 불허되며, 사실상 모든 사업이 중단됐다.

중단 이후 관광객들의 발길이 뚝 떨어져 주변 상권은 급속히 침체된 상황.

주변 상가번영회에 따르면 6월 현재 매출액은 지난해 매출의 반토막도 아닌 1/4수준으로 떨어졌다.

수상레저사업 재개를 위해선 마을회와 사업자간 협의가 필수이지만, 이 마저도 좀처럼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행정당국인 서귀포시도 애매모호한 자세로 일관하며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오는 21일 예정된 하효마을회와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이 사업재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사업자와 상가번영회는 제주도청 홈페이지 '도지사에게 바란다'에 마을과 사업자, 상인의 공존을 위해 원지사의 역할을 촉구하는 글을 게재하기도 했다.

28일에는 하효마을회가 개인사업자를 상대로 제기한 '공유수면 허가 무효' 행정심판이 예정돼 있다.

상가번영회측은 "마을회와 사업자간 협의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좀처럼 진전이 없다"며 "마을회가 한발짝 물러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계속되는 상권 침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토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