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8월26일부터 시행 앞두고 관련업계 민원 속출
도는 도대로, 업계는 업계대로…현안 해결 추이 '주목'
제주도내 대중교통체제가 30여년만에 대폭 개편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관련업계의 반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벌써부터 곳곳에서 노출되고 있어 관련당국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행정은 행정대로, 업계는 업계대로, 이외의 도민들은 도민들대로 고충을 안고 있는데다 그 밑바탕에는 이해관계 등이 첨예하게 엇갈려 있어 한동안 상당한 진통도 불가피해 보인다.
제주도는 오는 8월26일부터 제주도내 대중교통을 전면 개편키로 하고 이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를위해 도는 앞으로 전체 예산의 2%내외까지 예산을 투입한다는 의욕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우선 현안으로 떠오른 것은 대중교통 버스기사 확보 문제. 당초 지난 9일까지 공영버스 73명, 민영버스 750명을 모집키로 하고 공모한 결과, 55세 이상으로 제한한 공영버스는 183명이 응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문제는 민영버스. 당초 750명을 확보키로 했으나 490명이 응시했고, 별개로 민영버스회사들이 모집한 인원까지 합해야 모두 568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180명이 모자라는 수치로, 대당 2.0명이 아닌 보유대수를 감안하더라도 58명이 모자란 상태다.
여기에다 92억원을 들여 대당 5000만원씩을 도에서 지원하고 나머지 7000만원은 민영버스 업체에서 부담한 가운데 184대를 증차할 예정이다. 민영버스 6곳에서 128억원 상당을 부담해야 하고 차고지도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차고지가 모자라 추가로 차고지를 확보해야 하는 업체측에선 폭등한 제주지역 땅값을 감안하면 수십억원을 또 부담해야 할 상황으로, 사정이 만만찮다고 업계는 토로하고 있다.
특히 그렇찮아도 제주지역에 버스운전기사들이 모자란 마당에 공영버스와 준공영제가 도입되는 민영버스에서 대규모로 운전기사들을 채용하고 나서면서 전세버스 업체에 몸담고 있던 기사들이 대거 빠져나가면서 전세버스 업계는 업계대로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개인택시 업계의 불만도 없지 않다.
제주공항에서 급행을 운행하고 중앙차로제 등을 시행하게 되면 고객은 줄 수 밖에 없다는 게 개인택시 업계의 입장이다.
이처럼 제주지역 대중교통체제 개편을 앞두고 곳곳에서 뜻하지 않은 복병들이 도출되고 있어 앞으로 이 문제들을 어떤 식으로 풀어나갈지 향후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눈앞에 닥친) 현안들을 원만하게 풀어나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하고 있다.
애초부터 개편된 대중교통체제가 도입되면 시행 초기엔 어느 정도의 민원과 불만들이 표출될 것은 예상돼 왔지만, 이같은 현안들에 대해 어떤 묘책을 내놓느냐에 따라 민원의 강도를 가름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