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선정…제주의 아름다운 숲 대표

한라산 등산로 주변에 피어있는 산철쭉.

화사한 꽃들이 활짝 핀 제주도의 아름다운 숲을 대표하는 6월의 꽃과 새로 ‘산철쭉’과 ‘붉은배새매’가 선정됐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가 이달의 꽃으로 선정한 ‘산철쭉’은 제주도의 해발 1400m이상의 아고산대에 자라는 낙엽성 작은키나무이다. 우리나라에만 자라는 고유종으로 산지 능선이나 계곡 주변에 분포한다.

한라산에선 털진달래와 섞여 자라는 산철쭉은 털진달래에 비해 꽃이 늦게 피고 잎과 같이 나온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한라산을 뒤덮고 있는 산철쭉 군락.

뿌리는 탈모 등의 약재로 이용되고 있으나 꽃에 독성이 있어 먹으면 안된다. 꽃은 4~6월에 가지 끝에 2~3개씩 모여 핀다. 열매는 길이 5㎜내외는 난형으로 9~10월에 익는다.

해마다 5~6월의 한라산에는 산철쭉 꽃이 무리를 지어 피어 분홍빛의 장관을 이루며 많은 탐방객들을 맞는다.

곰솔 가지 끝에 앉아 있는 암컷 붉은배새매.

‘붉은배새매’는 매목 수리과에 속하고, 제주도에서 봄과 가을에 볼 수 있는 나그네새이다. 크기는 수컷 29㎝, 암컷 32㎝로 암컷이 다소 크다. 수컷의 눈은 붉지만 검게 보이고, 암컷의 눈은 노랗다. 몸의 색깔은 윗면은 푸른빛이 도는 회색이고, 가슴은 옅은 주황색을 띠며 배는 흰색이다.

반면 어린 새는 몸 윗면이 어두운 갈색이고, 가슴과 배에 흑갈색의 세로 줄무늬가 있고, 옆구리에는 가로줄무늬가 있다.

주위를 살피는 수컷 붉은배새매.

주로 개구리나 곤충을 잡아먹으며, 우리나라에선 여름에 번식을 하는 여름철새이지만 제주도에선 봄과 가울에 무리지어 이동하는 게 주로 관찰된다. 간촉 여름에 중산간 일대 숲에서 1~2마리가 관찰되고, 해안의 숲이나 곶자왈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