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 23일 일방적 추진 규탄 논평
"절차 즉각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강조

[제주도민일보DB] 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이 지난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기존 절차 즉각 중단과 원점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건립과 관련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때문에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이하 도민행동)은 23일 논평을 내고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발주와 제주도지사의 일방적 추진 발언을 규탄했다.

도민행동은 새 정부 시작 이후 성산읍 지역주민과 시민사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제2공항 추진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이 사업을 원점 재검토해야 정부와 대화채널을 가동하겠다’는 호소에도 정부가 이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자 이번 논평을 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주에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발주하고, 원 지사는 22일 성산읍 마을투어에서 이에 대해 홍보성 발언을 하자 나선 것이다.

도민행동은 이러한 행태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한 ‘절차적 투명성 확보’와도 배치된다”며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과거의 절차적 문제에 대해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첫 단추가 사업절차 즉각 중단과 원점에서 재검토, 부실용역에 대한 검증 시작이 “주민들과 시민사회의 줄기찬 요구”라는 이들은 “이런 막무가내의 속도전은 더욱 큰 반발을 불러일으킬 뿐”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불거진 오름 절취 문제 등을 근거로 “현재 세워진 제2공항 계획과 사업입지에 대한 근본적 접근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며 요구사항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