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최소 주1회 접촉·체계적 대응 요청
임기 1년 남짓 정책추진 현황 집중 점검도 주문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새 정부 정책 동향파악과 제주현안에 대한 실질협의와 관련 제주도청 실국장들에게 총동원령이 떨어졌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2일 오전 8시 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이를 주문했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최소한 주1회는 관계기관과 인사들과 직접 접촉을 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도 국회의원들, 정부에 참여하고 있는 제주 출신 인사와 명예도민들을 포함해서 전방위로 협력과 논의가 가능한 분들을 파악해서 기획조정실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진행을 해달라”는 말이다.

이어 ▶진행사항에 대해 정확히 보고·취합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청했다.

“새 정부가 의사결정 라인이나 각 부처 간 정책 조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 실국별로 개별적인 판단에 의헤 성급하고 무리한 건의 등을 하면 정책에 일부 혼선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원 지사는 이에 더해 도정 주요정책 추진 성과에 대해 집중적인 점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취임 이후 정책을 추진하면서 성격상 오랜 준비 기간과 사전 협의 절차가 필요해 최근에야 결실을 맺고 있는 부분들이 있고, 더욱 시간이 걸리는 부분을 챙겨야 한다는 얘기다.

원 지사는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과 농지 전수조사에 따른 농지체계 개편을 예로 들었다.

“임기 1년 남은 상황에서 계획하고 준비했던 것들에 대해 결실을 맺을 것은 맺고 미진한 것에 대해선 어떻게 대처를 해나갈 것인지 명확한 자체 평가와 방향 의식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정책 추진 성과에 대한 집중적인 점검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상세설명했다.

원 지사는 무엇보다 30여년만에 전면개편인데다, 우선차로제 도입, 환승센터 및 환승정류장 개선, 준공영제 도입 및 운송종사자 처우개선 등 대혁신 내용인 점을 고려해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해 주문하는데 장시간을 할애했다.

관련 기관의 소통강화, 이용자들의 혼란과 불편을 줄이기에 역량 집중, 예상가능한 불편사항이나 혼란에 대해 활발한 의견수렴 등에 대해 꼼꼼하게 지시를 내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