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vs해군 폭력 행사 진실공방, 조사위 공식 요청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해군측이 폭력을 행사 했다고 주장하자 해군이 이에 대해 즉각 반박하며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가 제주도의회에 공식적으로 국가폭력 조사위원회 구성을 요청했다. 

강정마을회는 22일 성명을 내고 “촛불혁명으로 새로운 정부가 수립된 지금이야 말로 해묵은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며 “원희룡 도지사도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공동체 회복을 문재인 정부에게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이때, 제주도의회가 적극적으로 강정마을의 갈등을 조금이라도 해결하는데 힘을 보태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 측은 지난 1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국가폭력행위가 있었는지 증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하지만 해군은 이튿날 바로 반박자료를 통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해상공사구역에서 발생한 UDT의 민간인 폭행사건은 대법원 판결을 인용하며 정당방위”라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 측은 이에 대해 “해군은 유독 이 사건 하나만 언급함으로써 해군의 물리적 폭력은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 당시 해군이 민간인에게 물리적인 폭력을 가한 행위는 수도 없이 많고 그 증거사진과 영상도 많이 있음을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 측은 “해군도 지난 과거를 묻으려만 하지 말고 밝힐 것은 밝히고 책임질 것은 책임지며, 겸허하게 국민에게 봉사하고 받들 줄 아는 민주군대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강정마을은 지난 10년간 국가공권력과 행정에 의한 제도적 폭력과 물리적 폭력에 희생된 지역임을 이제는 밝혀내고 강정마을의 명예회복을 통한 공동체 회복을 모색해야 될 때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