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환박물·탐라장계초,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

17일자로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병와 이형상 관련자료)로 지정 고시된 ‘남환박물(南宦博物·사진위)’과 ‘탐라장계초(耽羅狀啓秒)’. 사진=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제주도의 과거를 엿보게 하는 역사자료 ‘남환박물(南宦博物)’과 ‘탐라장계초(耽羅狀啓秒)’가 도유형문화재로 지정고시됐다.

19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에 따르면 도민속자연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제주목사 이형상(李衡祥)의 수고본인 ‘남환박물’과 ‘탐라장계초’ 2점이 17일자로 '병와 이형상 관련자료’란 명칭으로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로 지정 고시됐다.

도문화재위원회(유형분과)는 지난 12일 회의를 열어 이를 최종 의결했다.

유형문화재 제34-1호로 지정된 ‘남환박물’은 1책 120쪽의 1714년(숙종 40)에 작성된 이형상의 필사본이다. ‘북설습령(北屑拾零)’을 덧붙여 작성된 제주도의 인문지리지다. 보물 제652-5호로 지정된 ‘남환박물지(南宦博物誌)’와는 또 다른 이본(異本)이다.

제34-2호로 지정된 ‘탐라장계초’는 1702년(숙종 28) 이형상이 제주목사 재임 중 조정에 올렸던 장계(狀啓)를 추려 별도의 책으로 정리해 놓은 1책 124쪽의 필사본이다.

이 책은 특히 당시 문제시됐던 마정(馬政)의 적폐를 비롯, 제주도의 특산물 진상의 폐해 등 그동안 누적돼온 제주도의 사회․경제적 폐단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그 해결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숙종대인 18세기 초 당시 제주도의 사회상 전반을 유추할 수 있는 실증적 사료라는 점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