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서귀포고, 5월 21일 제주중앙여고서 열려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 포스터. / 제주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은 도내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을 대상으로 '찾는 만큼 알고 아는 만큼 행한다!'라는 주제 하에 5월 20일부터 21일까지 2017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제주진로진학상담교과교육연구회(회장 고양삼)주관으로 실시되며 오는 20일(오후 2시~5시)에는 서귀포고등학교에서, 21일(오전 9시~12시)에는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에서 실시된다.

이날 제주진로진학상담교과교육연구회 교사 51명과,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 전국 59개 대학과 일본 2개 대학, 중국 2개 대학 138명의 입학사정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학별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설명회가 열린다.

학생부종합전형박람회 리플렛. / 제주도교육청

특히 21일 중앙여고에서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입학사정관 모의면접이 운영될 예정이다.

설명회는 전형관과 상담관 총 두 개의 트랙으로 진행되는데 전형관은 입학사정관들이 대학별로 배정된 교실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중심으로 한 수시전형 등 대학입학 방법 전반에 대해 안내하고 학생들의 질의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70분씩 2회 진행된다. 상담관은 체육관에 설치된 대학별 부스에서 1:1 상담으로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 모의면접은 입학사정관과 진로진학상담교사로 구성된 면접팀(3~4명)이 학교별로 신청한 고3 학생 176명을 대상으로 22개 교실에서 교실 당 8명의 학생(1모둠 4명, 2모둠 구성)에 대해 면접을 실시한다.

개별 학생 면접 10분씩 실시한 후 모둠별 종합평가를 20분씩 실시하는 형태로 총 2차에 걸쳐 이뤄지는데 학생들은 입학사정관 앞에서 실제 면접을 치러 봄으로써 면접의 실제 상황을 체감하고 또한 다른 학생의 면접을 관찰함으로써 면접 적응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은 2018학년도 대입전형에 알맞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교사들도 입학사정관들과 실제 모의면접에 함께 참여하면서 대학의 실제적인 면접 내용이나 방향을 체험해 학교 현장에서의 면접지도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