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도위, “부족한 부분 보완 필요” ‘심사보류’ 의결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17일 오전 제35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제1차회의 현장.

제주도내에서 찬반 논란이 팽배한 <제주 오라 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처리가 다음 회기로 미뤄졌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17일 제351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오전 내내 논의를 진행하고 ‘심사보류’로 의결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의원들의 문제제기가 여럿 있었다. 사업자와 도집행부가 더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 뒤 심도 있게 검토해서 심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선 오수와 우수 처리, 지하수 오염방지 대책, 사회공헌 분야 등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도민사회가 우려하는 지하수 용량 과다문제, 하류 지역 홍수피해 대책, 오수처리 문제 등에 대한 사업자 측의 보완이 충분하지 않은 점에 대한 지적이었다.

환경도시전문위원실은 검토보고서에서 용수 사용량과 오수량 예측을 과거 자료를 이용한 점, 동·식물상 하계 조사 시기 비가 내려 조사가 적절하지 않은 점, 대기질 및 소음·진동 조사 시 하계 조사가 누락된 점, 사업부지 내 핵심 보전지역인 열안지오름의 비산먼지 피해 대책이 미비한 점 등을 제기한 바 있다.

특히, 가장 논란이 많은 오수량과 용수 사용량을 예측하면서 수도정비 기본계획과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동시에 검토하면서 서로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음을 짚었다.

지하수오염방지를 위해 장기적 측면에서 오수처리를 공공하수도록 연결하는 방안 검토 의견도 추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