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임대료에 마땅한 건물 찾기 ‘언감생심’
로스쿨 출신유입 늘며 경력직 사무장 ‘불가능’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제주지방법원 서쪽 중앙로변 법조건물.

최근 제주도에서 개업을 앞두고 사무실을 알아본 이모 변호사(40)는 두 번이나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먼저, 괜찮은 사무실을 구하자니 치솟는 임대료가 ‘언감생심(焉敢生心)’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실시 이후 급증하고 있는 변호사 사무소 개업에 경력직 구인난도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제주지방법원 서쪽 중앙로변 법조건물.

제주도 부동산 폭등과 경력직 구인난이 도내 변호사 시장까지 강타하고 있다.

이 변호사가 알아본 제주지방검찰청 서편의 중앙로변 건물의 경우 약 60평 규모에 보증금 1억5000만원, 연세 2000만원으로 부동산 시장에 올라왔다. “임대료가 치솟아 현재 입주한 사무소도 이전한다더라”고 그는 전했다.

경력직 사무장 구하기는 웬만해서는 불가능한 수준이다. 최근 도내 변호사 유입이 급증한 영향이 크다.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제주지방법원 서쪽 중앙로변 법조건물.

실제 제주지방변호사회에 따르면 10년 전 30명도 되지 않았던 도내 개업변호사는 현재 95명에 달한다. 매년 1~2명이 개업하던 것이 이제는 10명 이상 개업하는 실정이다.

제주지방변호사회 한 관계자는 “이전 한정된 변호사 시장에서 한정된 인력이 소속 변동이 없다”며 “특히 사무장 경력자를 구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지역사정을 반영하듯 연봉이 많지 않다 보니 경력직을 유인하기는 더욱 어렵기만 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신입을 채용해 가르치면서도 하는 것도 여의치 않다”고 이 변호사는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