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22일 '제주의 눈물-4·3역사·문화 평화순례길'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 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22일 '제주의 눈물-4·3역사·문화 평화순례길'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4월을 맞아 제주시 아동·청소년들이 제주4·3사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역사 인식을 가지고 제주인으로서 공동체 문화와 지역적 정체성 의식을 상향시키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활동에서는 제주 4·3평화공원, 선흘리 낙선동4·3성터, 북촌 너븐숭이4·3기념관 등 주요 4·3과 관련된 기념관과 유적지를 돌며 당시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제주 4·3애니메이션 감상, 시 낭송, 퀴즈대회 등의 순례와 체험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이번 체험활동은 이도1동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와 연계 운영하고 제주4·3연구소 김은희 이사가 주강사로 참여해 센터 내 체험학습 지도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활동하며 세대 간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참가 학생들은 "학교나 주변에서 제주4·3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직접 현장을 보니 강사님이 소개해준 순이 삼촌의 한 구절인 '하늘이 내린 화산불보다 인간이 저지른 초토화의 불이 더 무서웠다'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제주4·3사건을 포함해 제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자연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