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민주 대선 후보, 18일 제주 방문 4.3유족과 만남
“4.3 배보상 문제 진상규명 명예회복 책임지고 완결” 강조

제주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4.3평화공원을 찾아 분향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내년 4.3추념일에 참석하겠다고 밝혀 이목을 끌고 있다.

공식 대선 후보로는 처음으로 18일 오전 제주를 방문한 문 후보는 이날 첫 일정으로 4.3평화재단을 방문하고, 제주4.3희생자 유족들과 만났다.

이날 제주4.3유족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문 후보는 “당표로 4.3추념식에 해마다 참석해왔다”며 “올해는 경선 행사와 겹쳐 참석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문 후보는 이어 “그날 연설에서 약속했듯이 대통령이 돼 내년 4.3 70주년 행사에는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하겠다”며 “정권교체를 이뤄 새정부가 들어서면 대통령이 꼭 추념식에 참석하도록 하고 국가적인 행사로 위상을 드높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았다.

특히 문 후보는 “노무현 정권 때 4.3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했다”며 “당시 유족들이 통곡하던 모습을 잊을 수 없다”고 돌아보기도 했다.

하지만 문 후보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10년동안 단 1번도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후 “제가 대통령이 돼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책임지고 완결하겠다”며 “희생자 신고도 국가에서 정한 날이 아닌 상시 신청을 받고, 유해 발굴, 유전자 감식을 통해 가족품으로 유해들이 돌아가게끔 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과 김명만 도의원. 뒤로는 국회 강창일 의원과 양윤경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

문 후보는 또 “진상규명 명예회복에 힘쓰고 아직도 트라우마로 힘들어하는 유족분들을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책임지도록 하겠다”며 “생활비 지원도 현재 제주도차원에서 정부차원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문 후보는 “배보상 문제까지도 적극 추진하고 특별법 개정도 제가 하겠다”며 “이 부분들 제주에 관한 정책 공약에 모두 넣고 혹시라도 빠진 부분이 있다면 이야기 해줘라. 모두 넣겠다”고 밝혔다.

제주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제주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제주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4.3희생자 유족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박영선,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 등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