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급 과밀화·장애학생 취업지원 문제 제기
이교육감, "학교구성원 반대 주장" 어려움 호소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직업교육 내실화에 최선”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유진의 의원이 13일 오후 속개한 제350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의 장애학생 교육행정이 진정한 통합과는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도내 특수학급의 과밀화 문제와 장애학생의 취업률 미비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3일 오후 속개한 제 350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유진희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특수학급의 과밀화 문제를 들며 "도내 113개의 유·초·중·고 특수학급 중에 23학급이 정원초과돼 총 41명이 초과 수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내 사립학교는 입시위주교육관에 집착하는 탓에 특수학급 설치에는 수수방관하는 자세로 일관하는데 교육당국은 사립학교의 특수학급 설치를 종용하겠다고 말만 되풀이 한다"며 방안제시를 촉구했다.

이 밖에도 유 의원은 장애학생 취업 지원 문제에 대해 "도내 장애학생 취업이 지난 3년 사이에 최저 수준을 보인다"며 "도내 3개의 특수학교에 설치된 6학급의 전공과로는 특수학교 졸업생들의 수요를 제대로 감당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당국은 이런 장애학생들의 마지막 교육단계로써 학생 수요에 적합한 전공과를 증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이 교육감은 "사립학교에 여러 차례 방문해 협조요청 했으나 '학교 구성원들의 반대로 특수학급을 설치할 수 없다'고 회신했다"며 "향후 지역별로 균형적인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장애학생 취업 지원 문제에 대해 이 교육감은 "교육청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해 현장실습 운영을 강화하고 장애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공과 증설에 대해 "특수교육대상자 중·장기 수용계획, 학교 시설 여건, 학교의견 수렴, 교원수급 계획 등 관련 법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