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 봉행…황교안 권한대행 참석
희생자 배·보상, 유해발굴 정부지원 등 실질적 해결 촉구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3일 오전 행정자치부과 주최하고 제주도가 주관한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리고 있다.

“4.3영령들이여, 부디 해원하시고 영면하소서”

올해로 69주년을 맞는 현대사의 비극 제주 4.3사건. 올해도 그 아픔의 날을 맞아 추념식이 봉행됐다.

3일 제주시 봉개동 소재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은 제주4.3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자리가 됐다.

이날 추념식에는 정부측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참석해으며, 장미대선을 앞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후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원내대표 등 정치인들이 대거 참여해 영령들의 영면을 기원했다.

그간 특별법 제정, 국가추념일 제정 등 여러 가지 성과가 있어왔지만, 내년 70주년을 맞는 제주 4.3의 해결을 위해서는 아직도 갈 길이 멀기만 한 상황이다.

이 때문이었을까 유족 배보상 등 실질적인 해결을 위한 정부 지원 및 정치권의 노력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졌다.

원희룡 지사는 추념사를 통해 “제주4.3이 세계로,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가 아직 남아있다”며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를 비롯해, 4.3희생자 및 유족심의·결정 상설화,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발굴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관홍 도의회의장도 “그간 특별법 제정 등이 4.3해결의 1단계 과제였다면, 4.3발생 70주년은 2단계 해결을 위한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따.

2단계 과제는 ▲희생자·유족의 진정한 명예회복을 위한 배·보상 ▲유해발굴에 대한 정부지원 ▲교육을 통한 4.3평화인권 고양 ▲4.3추념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는 것 등이다.

양윤경 유족회장은 유족들이 느끼는 심경을 쓴소리로 토로했다.

양 유족회장은 “올해도 어김없이 제주의 4월을 쓰라리고 아프게 다가왔다”며 “비운의 영령들을 추모하고자 모인 우리들은 그 쓰라림과 아픔을 온몸으로 맞이하고 있다”고 일침했다.

또한 양 유족회장은 “용서와 화합을 위해서는 가해자인 정부의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는 진정성 있는 자세와 도의적 책임의식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반면 황교안 권한대행은 “정부는 지금까지 4.3사건의 진상규명, 희생자와 유가족의 명예회복, 그리고 추모사업 추진 등에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희생되신 분들의 뜻을 기리고 아픔을 함께하는데 함께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