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행정체제개편 도민설명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
“행정시장 직선제는 인사.예산편성 권한 부여가 관건”

제주도에 기초자치단체를 부활한다면 새롭게 4개 행정체제로 권역을 설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행정시장 직선제를 도입할 경우 인사와 예산편성권이 주어지지 않는한 그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없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제주도와 행정체제 개편위원회가 지난 13일부터 21일까지 9일간에 걸쳐 행정체제개편 도민설명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들이 바로 그것이다.

제주도내 지역주민 1000여명이 함께 한 이번 도민설명회는 행정체제 개편위원회 위원들이 4개조로 구성돼 읍면지역별로 나눠 의견을 직접 들었다.

그 결과, 제주지역 여건, 문화, 가치관을 포괄한 지방자치 모델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기초자치단체 부활, 행정시장직선제에 대한 다양한 도민 의견이 수렴됐다.

추자지역에선 섬 특수성을 반영한 행정체제개편의 필요성을 건의하고, 성산지역에선 기초자치단체를 부활할 경우 종전 4개 시군(제주시, 서귀포시, 남군, 북군)체제에서 제주시, 서귀포시, 동제주, 서제주로 새롭게 권역을 설정하는 기초자치단체의 부활이 제안됐다.

특히, 기초자치단체 부활은 행정시 권역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대다수였다.

행정시장 직선제는 행정시장에게 인사·예산편성권 등 실질적인 권한이 부여될 수 있는 구체적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또, 현행유지, 행정시장 직선제, 기초자치단체부활 의견 뿐 아니라 대동제, 읍면동 자치제도 검토가 필요하다는 건의도 있었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27일 오전 11시부터 도청 청정마루 회의실에서 행정체제개편위원회 6차 전체회의를 갖고 도민설명회에서 수렴된 의견들을 검토한 바 있다.

행정체제개편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제주발전연구원은 3월말부터 4월까지 2차례에 걸쳐 행정체제개편에 대한 도민선호도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고창덕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앞으로 행정체제개편 연구용역을 추진함에 있어 도민설명회, 공청회 등을 통해 도민이 실제 주체가 되고 목소리가 반영 될 수 있는 제주형 행정체제개편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