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주민들, “인근 주민 동의 없었다”
주민들, “3년전 자료로 심의는 잘못, 현재 상황 크게 달라”

[제주도민일보 DB]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주민들이 (주)낙원산업 토석 채취 허가를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주)낙원산업 측이 주민 동의도 얻지 않았고, 설명회도 졸속으로 추진됐다고 반발하고 있다.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주민들이 (주)낙원산업이 추진중인 토석 채취 허가사업을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주민들의 동의와 상의 조차 없었고, 해당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또한  잘못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세화리 주민들은 “인근 주민에게는 일언반구 한마디 상의도 없이 소음, 분진, 교통 등 전혀 상관도 없는 멀리 떨어진 주민들 협의서만 받고 사업추진과 현경영향평가를 진행하고 3월 17일 환경정책 심의협의를 한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주민들은 “현재 거주중인 주민들중에는 2012년까지 발바작업으로 인한 진동, 소음 분진, 강한 지진과 같은 흔들림을 경험하고 주택에 금이가는 등 재산손실을 보며 불안하고 고통스럽게 살았던 경험이 있다”며 “이후 토석채취 기간이 완료돼 허가가 끝난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개탄했다.

주민들은 특히 “지난 10일 토석채취 사업에 대해 알게 된 뒤,14일 환경영향평가서를 입수해 검토한 결과 초안이 2015년 3월에 작성된 걸로 돼 있다. 그러면 2014년 하반기에 환경평가서를 조사 작성한 것인데 3년이 지난 자료로 심의를 한다는 것은 잘못됐다”며 “특히 최근 2년 사이 주변에 많은 환경변화가 있다. 300미터 이내에 23가구, 500미터 이내에 28가구가 현재 거주하고 있지만 이 같은 점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민동의도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주민들은 “사업주소지는 세화2리지만 경계선이 세화1리와 겹쳐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근 세화1리 주민에게는 전혀 고지하지 않았다”며 “특히 세화2리 주민 설명회에는 2015년 4월 17일 단 10명만 참석했다. 이는 대다수 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졸속, 형식적 설명회”라고 비판하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세화리 토석채취 허가 지역내에는 (주)낙원산업 계열사인 (주)낙원레미콘이 자리잡고 있으며 바로 근처에는 반입한 석재를 파쇄하는 석재파쇄공장이 있다. 또한 레미콘차량, 대형 건설덤프트럭 통행 또한 빈번하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운영사는 주변 환경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주민들은 주장하고 있다.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주민들은 이에 지난 15일 제주도청을 찾아 주민의견을 반영한 탄원서 및 탄원인 연대서명부를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낙원산업 토석채취 결사반대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만약 주민 동의 없이 살인행위와 같은 토석 채취를 허가해주면 인근 주민들은 건강한 삶과 재산권 보호를 위해 목숨을 걸고 결사항전 할 것”이라며 “인근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허가를 반려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