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3월15일 이후 중국인 관광객 제주 예약취소 파악
"사태 지속되면 관련업계 줄도산“ 우려도 대책마련 부심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이 7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중국정부의 사드 보복 조치 이후 중국관광객 11만1000여명이 제주관광 예약을 취소했다고 밝히고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제주지역 관광업계에 직격탄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관광을 예약 취소한 인원이 무려 11만1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돼 그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중국이 사드 보복 조치로 한국 관광 금지 조치가 내려진 이후 가동된 제주도지사 중심의 대책본부가 제주관광을 예약했다가 취소한 실태를 파악한 결과, 6일 기준 11만1000여명이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예약 건은 중국 현지 모객 여행사가 도내 21개 여행사에 통보한 내용으로, 오는 3월15일 이후 모객이 확정됐으나 중국 정부의 조치에 따라 취소한 것으로 도와 도내 여행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이는 여행사를 통해 확인한 단체 관광객들로, 개별관광객들까지 포함하면 그 인원은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한국 관광 금지 조치가 계속될 경우 한해 제주를 찾던 중국인 관광객이 300만면으로 치면, 도가 예상하고 있는 70%가량이 감소한다면 무려 210만명이 줄어들 수 밖에 없어 제주지역 경제에 안길 치명다는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어서 제주지역 관련업계가 전전긍긍하고 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제주도나 제주지역 관련 업계 입장에선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고 싶어도 이렇다할 뽀족한 방안이 없는 상황이어서 그저 속만 태울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제주도는 지속적인 예약 취소 사례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현지와 도내 여행업계를 통한 실태를 주시하는 동시에 중국인 대상 주요 관광업계 등 피해 발생에 따른 대책을 관광공사와 관광협회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도지사 주재 대책본부를 통해 도내 업계 피해상황을 파악,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민관 협업을 통해 관광업계의 지원대책을 신속하고 세부적으로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승찬 도 관광국장은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 조치로 제주로 오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예년의 70%이상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