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관광객 방한 전면금지에 숙박업소 긴장상태
개별관광객 예외에 ‘문의 더 늘었다’는 반응도 공존

롯데가 사드 기지용 토지 맞교환을 의결한 이후 중국의 노골적인 경제보복 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반응이 엇갈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사드 사진=뉴시스.

롯데가 사드 기지용 토지 맞교환을 의결한 이후 중국의 노골적인 경제보복 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반응이 엇갈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도는 도지사 주재로 다시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최근 에어비앤비(Airbnb)를 통해 숙박업을 시작한 A씨는 지난 2일 중국 정부가 중국인 관광객의 방한을 전면금지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바로 다음날인 3일 예약손님으로부터 ‘한국방문이 금지되면 전액 환불받을 수 있느냐’는 내용의 쪽지를 받았다.

A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소식을 올리며 “예약이 확정됐던 중국인 예약자가 어제 갑자기 못 갈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며 “중국 사드 보복”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A씨는 “얼마전 태국에서 귀국하는 길에 상하이 공항에서 평소와 다르게 수속을 길게 하는 등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 사드 문제로 한국인 승객들을 골탕먹이는 것 같았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른 제주도 긴급대책 회의자료.

제주시 한동리에서 독채펜션을 운영하고 있는 B씨는 “평소 국내 여행객들만 상대로 했지만 사드 불똥이 튀는 것이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중대규모 이상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숙박업과 식당업, 전세버스 등 업계에 큰 피해가 올 것으로 도내 관광업계는 우려의 시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반해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는 반응도 있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남는 방을 활용하고 있는 C씨의 경우는 “아직 잠잠하다. 오히려 예약문의가 더 많이 들어오는 느낌”이라며 “아무리 반한감정이 늘더라도 올 사람은 올 듯”이라는 댓글을 A씨의 글에 달았다.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중국의 이번 보복조치에 불포함된 중국인 개별관광객은 계속 찾을 것이라는 기대심리의 표현이다.

한편, 원희룡 도지사는 6일 오전 9시 삼다홀에서 주간정책회의를 중국 관광객 급감 긴급 대책회의로 대체해 주재한다.

지난 3일 오후 1시에는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와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등 관계자들이 모여 단기·장기 대책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른 제주도 긴급대책 회의자료.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