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화 의원, 사업설명회 파행 원인 “소통 부족”
지역주민·상권에 비전·분명한 대안 제시등 요구

[제주도민일보DB].

지역구 제주도의원도 몰랐던 ‘깜깜이’ 사업설명회가 파행을 빚은 것이었다?

제주도의회 이선화 의원(바른정당, 삼도1·2·오라동)이 제주도가 추진 중인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의 부당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16일 오후 2시 속개한 제3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발언’에 나서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은 “도시재생사업의 주체인 지역주민이 주도하고 합의하는 사업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난 8일 주민반발로 제대로 논의조차 못해보고 끝을 맺은 사업설명회에 대해 “제 지역구임에도 불구하고 설명회 일정도 언론을 통해서야 알았다”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지역구 의원과도 논의하지 않았다, 차 없는 거리가 될 경우 지역상권 피해·지역주민 불편 야기, 주민의견 수렴 미흡 등의 문제제기를 하소 사업재검토를 요구했던 점을 떠올렸다.

도가 이를 무시하고 설명회를 강행하면서 파행을 빚었다는 것이 이 의원의 결론이다.

[제주도민일보DB] 지난 8일 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

이 의원은 도가 올해를 ‘도시재생 원년의 해’로 선포한 것과 관련, “도시재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는 없고, 정책추진의 동력이 되어야 할 주민들의 마음은 이미 행정에 대한 신뢰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관덕정 광장 복원은 막연히 추진해선 안된다. 지역주민과 지역상권에 비전을 주어야 한다”며 “그러려면 무엇보다 주민과 지역상권의 의견수렴은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차 없는 거리’ 운영에 대해서는 “대중교통체계개편과 연계해 교통우회대책, 방문객들을 위한 대규모 공영주차장 확보, 기존 상권의 보호와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분명한 대안제시가 있어야 한다”며 “다소 늦게 갈지라도 바르게 가는 도시재생사업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