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 “재벌체제 수술해야”

[제주도민일보DB].

삼성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 특검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법원이 19일 새벽 기각하면서 제주도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9일 논평을 내고 “1000만 촛불과 대통령 탄핵을 앞둔 상황에서 상상할 수 없는 사법부의 만행이 벌어졌다”며 “‘법은 만 명에게만 평등하다’는 조롱을 받아 온 사법부가 자본권력에게 또다시 무릎을 꿇었다. 삼성의 장학생들이 팔 뻗지 않은 곳이 없다고 했는데 사법부에서도 이들이 맹활약하고 있음도 역으로 입증됐다”고 맹비난했다.

“사법부도 청산해야 할 적폐이고 조의연은 삼성의 장학생으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비판을 이어간 제주 민주노총은 “특검은 촛불민심을 등에 업고 추가수사를 통해 단연코 구속영장 재청구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민주노총은 “대한민국 만악의 근원은 재벌이다. 재벌체제를 수술하지 않는다면 민주주의는 단 한 걸음도 전진 할 수 없다”며 “범죄자 재벌총수 구속은 분명한 그 출발이어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박근혜 정권퇴진 제주행동도 논평을 내고 “촛불민심을 외면한 이재용 구속 기각을 규탄한다”고 성토하고 특검에게는 “촛불민심만을 바라보고 더욱 수사의 고삐를 당겨야 한다”며 “철저한 준비로 이재용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결국 이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촛불민심일 수밖에 없다”며 오는 21일 제주시청에서 열리는 촛불집회 참여를 독려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