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제주한의약연구원, 열대와 아열대 한약‘ 관련 세미나
"식약처 등록 한약재 선택해 재배 제품개발 성공 가능성“

제주한의약연구원은 지난 17일 열대와 아열대 한약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제주지역 농가와 기업들이 한약재를 재배하거나 제품을 개발하려면 식약처 등록된 한약을 선택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고 개발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재단법인 제주한의약연구원(원장 송상열)은 지난 17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스마트빌딩에서 학계와 기업, 그리고 농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대 및 아열대 한약 관련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서 국립순천대학교 한약자원개발학과 박종철 교수는 ‘식약처 공정서의 열대 및 아열대 한약 그리고 이들의 효능’이란 주제 강연에서 “식약처 공정서에 등록된 26가지 열대 및 아열대 한약을 소개하는 한편, 약재에 대한 기원, 약미, 약성, 작용부위, 약효 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박 교수는 “농가와 기업들이 어떠한 한약재를 재배하거나 제품을 개발할 때 식약처 공정서에 등록된 한약을 선택, 시작하는 게 성공 가능성이 크고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침향.

송상열 제주한의약연구원장은 “기후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미래 농업환경은 크게 변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한약재산업의 새로운 기회 선점을 위한 도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송 원장은 “침향, 강황 등 열대와 아열대 한약재는 고가인 데다 기능성도 뛰어나 제주도민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황.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