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별관+상하수도본부+복지동 철거 후 신축 추진
2021년 준공 목표…도의회 동의-중앙심사 '먼길'

노후 및 장소 협소 등으로 불편이 제기되는 제주시청사 신축을 위해 제2별관과 상하수도본부 제주지역사업소 , 복지동(빨간 네모 안)을 철거후 신축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수차례 무산된 제주시청사 신축이 재추진되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18일 제주시에 따르면 청사 재정비 사업 추진을 위한 내부 검토를 진행중이다.

현재의 제주시청사 본관은 준공후 65년이 지나 노후되고 장소가 협소해 공직자들은 물론 민원인들의 불편이 계속돼 왔다.

2001년 도남동 시민복지타운으로 옮기는 방안을 담은 제주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되며 이전이 추진됐지만, 2005년 현재의 본관 건물이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청사 매각이 불가능해지면서 좌초하기 시작하더니 결국 2011년 이전이 사실상 완전히 무산됐다.

이후 2013년 한국은행 제주본부(현재 5별관)를 매입해 정비를 거쳐 종합민원실과 문화관광스포츠국 등 일부 실과를 이전했지만, 한은 건물도 1971년 준공돼 노후된 데다 급증하는 민원인으로 장소가 협소한 문제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지난해 초 국토교통부가 시행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공하는 노후 공공건축물 민·관 복합개발 공모에서 제주시청사가 선정되면서 청사 신축에 고삐를 당겼지만 이자 상환과 국고지원 미비 등으로 이 마저도 무산됐다.

또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임대사업 수익으로 추진(분할상환 방식)하던 5별관 통합청사 건립도 결국 물거품이 된 바 있다.

상하수도본부 제주시 지역사업소와 복지동, 제주시청 제2별관.

재정비 계획 기본 검토안을 보면 현재의 1,3,4,5별관은 존치하고 제2별관 건물과 상하수도본부제주지역사업소, 복지동을 철거한 후 청사를 신축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신축 청사는 지하3층, 지상 7층규모로 본관동과 제2별관, 복지동, 종합민원실 사무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하지만 막대한 사업비와 긴 공사기간에 따른 부서 이전 공간 확보, 그리고 도의회와 중앙심의 등 넘어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공사는 2021년까지 준공한다는 방침으로 이 경우 제2별관에 있는 건설과와 안전총괄과, 교통행정과, 차량관리과, 도시재생과, 도시계획과, 주택과, 건축과, 위생관리과는 사무실이 사라지게 된다.

이를 위해 제주시청 인근 건물을 매입(또는 임대)하는 방안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이다.

도의회 공유재산 심의 및 행정자치부의 투자심사(청사신축의 경우 40억원 이상) 등도 난관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여부만 검토중인 단계로 이렇다할 계획이 나온 부분은 없다"며 "도의회 동의 등 넘어야 할 게 많아 확실하게 추진한다고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