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봉 의원, ‘도민이익 맞게 대처’ 주문
원 지사, “국가 주권 차원도 있다” 대응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사드(THAAD) 미사일 체계 한반도 배치를 둘러싸고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간 미묘한 시각 차이를 보였다.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책협의회에서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을)은 사드 배치가 제주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물었다.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이 의원은 “사드 배치가 제주지역 경제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사드배치와 관련 도민 의견과 무관하게 ‘안보가 먼저다’가 아니다. 실질적으로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바른 목소리를 내야 한다. (지사가) 정확한 입장을 전해야만 사드 불이익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들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사드 배치 시기와 겹쳐 중국인의 저가관광 단속에 나서면서 제주도를 찾는 단체관광객 20% 감소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답한 것에 대한 반박 차원이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작년 11~12월 흐름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중국 단체관광객은 20~30% 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사드 영향 속에서 제주도는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경제적인 이득을 찾을 수 있는 외교 자치정부가 돼야 한다”며 독자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하지만 원 지사는 “사실 중국의 투자는 사드와 무관하게 부동산 중심 투자에 대해 2년 넘게 제동을 걸어왔다”고 한 뒤 “호흡조절이 필요하다. 질적으로 다른 투자가 필요하다”며 불가피함을 역설했다.

원 지사는 “중국인의 관광과 투자가 사드 때문에 압력을 넣는다고 해서 굴복하는 것은 국가 주권 차원도 있다. 예의주시하면서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면서 “사드 자체는 한미관계와 한중관계에서 민감한 주제다. 대화를 통해서 잘 풀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중국이 노골적으로 압박을 가하면 가할수록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좁아진다. 경제적 이익 때문에 압박에 굴복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있다”며 “지적한 사항은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수준에서 답변을 마무리했다.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갑)은 이에 대해 “예측이 된 부분인데 도의 대응이 너무 소극적이었다”고 지적한 뒤 “(관광시장) 다변화 차원에서 동남아와 서남아 쪽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승찬 관광국장은 이에 대해 “질적 성장 원년의 해로 삼고 노력하고 있다. 올해부터 성과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해외홍보소 소장을 불러들인다. 중국 내 정책동향 파악을 위해 마케팅과 관광 사무관을 중국으로 보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